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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터테인먼트 여성파워 100
오정연 2005-12-14

경영자 약진 눈에 띄지만 감독·연출 등 제작 분야는 오히려 감소

앤 스위니

오프라 윈프리

매년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 100’을 집계해왔던 <할리우드 리포터>가 올해의 리스트를 발표했다. 디즈니-ABC 텔레비전 그룹 회장이자 디즈니그룹 미디어 네트워크 사업부 공동대표인 앤 스위니가 2년 연속 1위를 차지한 가운데, MTV네트웍스 대표 주디 맥그레스, 유니버설픽쳐스 대표 스테이시 슈나이더가 그 뒤를 잇고 있다. 지난해 2, 3위였던 소니픽처스엔터테인먼트 대표 에이미 파스칼과 CBC-파라마운트 네트워크 텔레비전 회장 넨시 텔렘은 각각 4위와 5위로 내려앉았다. 8위를 기록한 하포엔터테인먼트의 오프라 윈프리는 연기자로서 유일하게 순위 안에 이름을 올렸다. 이는 엔터테인먼트 기업에 몸담고 있는 여성을 대상으로 올해 그들의 위치, 그들이 가진 결정권 등을 판단하여 집계한 순위다.

<할리우드 리포터>는 리스트 분석 기사를 통해 셰리 랜싱이 파라마운트 회장에서 물러난 이후, 차세대 여성 경영자들의 대거 진출이 눈에 띄지만, 업계에서 여성의 영향력은 크게 나아진 것이 없다고 평했다. 그나마 TV분야에서는 여성 대표나 프로듀서들이 이룬 성공이 돋보이지만, 영화감독이나 TV연출쪽에서는 전혀 발전이 없다. 영화학교에서는 매년 비슷한 수의 남녀 학생들이 졸업하고 있지만, 황금시간대 TV프로그램의 86%는 여전히 백인 남자의 손에 만들어지고 있다. 샌디에이고주립대학 커뮤니케이션학과 마사 로젠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흥행순위 250위 안에 포함된 영화의 책임프로듀서, 프로듀서, 감독, 작가, 편집, 촬영감독 중 여성의 비율은 4년 전 19%에 비해 16%로 줄었다. 이는 여성감독의 수가 극적으로 감소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심각한 문제는 흑인을 비롯한 유색인종 여성의 업계 진출 상황이다. 메이저 스튜디오 고위층에서 흑인 여성은 단 한명도 찾아볼 수 없고, 이는 아시아계나 히스패닉계도 다르지 않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업계 내부에서는 여성 및 소수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일종의 도제프로그램을 시행 중이다. 이 프로그램의 고문이자 컬럼비아픽처스의 간부를 지냈던 스테파니 알랭은 “느리지만 확실한 효과를 보이고 있는” 이 제도가 좀더 활성화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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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 RE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