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News & Report > News > 국내뉴스
영진위-자료원 감사 ‘수상하네’
김수경 2006-05-29

충무로 “두 기관 통합 유도 추적 감사” 의혹 제기

“영화진흥위원회와 한국영상자료원을 합쳐야 한다.” 매년 국정감사 때마다 한나라당 이재오 원내대표가 하던 말이다. 최근 감사원이 한국영상자료원(이하 자료원)과 영화진흥위원회(이하 영진위)를 감사하자 충무로는 “두 기관의 통합이 구체화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표하고 있다. 감사원은 자료원을 2∼3일, 영진위를 2주 동안 4명의 인원을 동원해 집중 감사했다. 영진위 김혜준 사무국장은 “공공기관의 효율성을 제고한다는 차원일 뿐”이라고 답했다. 하지만 영화계에서는 “통합을 유도하기 위한 추적 감사가 아니냐”는 의혹이 일고 있다.

물론 일부 조직의 조정을 논의하는 것은 가능하다. 지방 이전이 결정된 영진위 기술파트는 부산영상위원회를 중심으로 구축된 기술파트와 중복될 가능성이 있다. 반대로 자료원은 기술파트가 필요한데 아직 조직이 없다. 이를 위해 과거에도 한국영화기술센터 또는 한국영화복원센터를 만들자는 구상이 있었다. “그렇다 해도 두 기관을 통합하려는 사고는 지나치게 행정 편의주의적 발상”이라고 영화인들은 말한다. 한 관계자는 “출판진흥위원회와 국립도서관을 통합하라는 식의 무지함”이라고 개탄했다. 문화관광부 김태훈 영상진흥과장은 “주무부처로서 반대의사를 정확히 표시했고, 문화의 세분화된 특성을 고려해야 하는데 다른 분야와 동일하게 접근하는 일률적인 접근은 곤란하다”고 전했다.

정작 자료원을 명실상부한 국립아카이브로 육성하기 위한 대책은 따로 있다. 방송프로그램, 오디오, 영화의 영상물을 통합 아카이브 형태로 포괄하는 일이다. 현재 자료원의 아카이브 기능은 영화 영역에 국한되어 있다. 방송 영역은 방송위원회 산하 방송영상산업진흥원이 관장하는 상태이고, 오디오는 유관 기관도 없는 상황이다. 김혜준 사무국장은 “영진위와 자료원, 두 기관이 독자적으로 발전하는 게 최선이다. 자료원을 국립 시청각아카이브로 발전시키려면 통합 시청각 정책의 관점이 필요하다. 그러한 큰 틀의 사고없이 기존 기관의 통합을 막연히 유도하는 시도는 효과적이지 않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