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Magazine > 스페셜 > 스페셜1
만월 만병통치(滿月 萬病通治)
2001-09-28

한가위특집

추석을 유난히 싫어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친척들 몰려와 너 요즘 뭐하냐, 결혼은 언제 하냐, 물어대니 집구석에 있기 끔찍하고, 나가도 친구들은 고향 가고 없고, 상가 썰렁하니 술 먹을 데 마땅찮고, 혼자 어슬렁거리자니 궁상맞고. 하늘은 속절없이 푸르니 마음 더욱 황량하고. 그 심정, 백수 아니라도 아시겠지요.

물론, 직장이든 학교든 꽁꽁 묶여 있다가 금싸라기 연휴 앞두고 설레는 분들도 많겠지요. 하지만 장사 한두번 합니까. 어어어 하다 시간 다 보내고, 마지막날 밤에 얼굴 구긴 채 어디 영영 도망갈 데 없나, 궁리하던 게 한두번입니까. 고향 가고 오느라 진기 다 빠지는 분들이야 말할 것도 없고요.

올해는 추석이 꼭 즐겁지만은 않은 분들을 위해 소찬(제목은 만찬으로 달았지만)을 마련했습니다. 첫상은 추석증후군 극복용 항우울제 및 정신영양보충성 비디오로 차렸습니다. 귀향길 교통체증에 쳇증이 생겼다구요? 극장 앞에 당도하니 매진표시등이 켜졌더라구요? 가족들 모이니 가슴에 생채기들 생기더라구요? 비디오클리닉을 방문하십시오. 처방전만 드리는 게 면구스럽지만 의약분업시대거니,하고 혜량하여 주시길. 좋은 하늘 아래, 좋은 벗들과 좋은 날들 보내시기 바랍니다.(전쟁과 함께 이런 날들을 보내긴, 정말 싫군요. 미국은 전쟁 벌이지 마라! 전쟁 무조건 반대!) 편집자

추신 : 귀성길 O.S.T ‘길 위의 하룻밤’과 추석영화로 읽는 한국문화풍물지 ‘추석한국영화사’도 상에 올렸습니다.

▶ [한가위특집] 만월 만병통치(滿月 萬病通治)

▶ [추석만찬1] 비디오 클리닉

▶ [추석만찬1] 만화 클리닉

▶ [추석만찬2] O.S.T, On the Street Track

▶ [추석만찬3] 한가위 흥행 40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