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Culture > 초이스 > 음악
[hot tracks] 올해의 디바 음반

≪4≫ 비욘세 / 소니뮤직 발매

이민희 음악웹진 ‘백비트’ 편집인 ★★★☆ 오랜 세월 그림자처럼 살았던 매니저 아버지와 작별한 ‘독립기념’ 앨범. <Crazy In Love> 같은 쩌렁쩌렁한 댄스, <Listen> 같은 느슨한 발라드의 비중이 많이 줄었다. 극강의 댄스와 극강의 발라드라는 주요 히트 요소들에서 벗어났지만 심심하지 않다. 곡예 수준의 무대 장악력을 가진 비주얼 스타인 한편, 원래 출중한 가창력과 집중력으로 노래하는 디바이기 때문이다. 솔을 찾아가는 침착하게 무르익은 노래에 흐뭇하게 적응하고 있는 중이다.

최민우 음악웹진 ‘웨이브’ 편집장 ★★★★ 비욘세의 네 번째 정규작에 면면히 흐르는 것은 새로운 10년의 디바가 되겠다는 야심처럼 보인다. 과욕일까? 그럴지도 모른다. 하나 화려하고 강렬하며 종종 압도적으로 청자를 휘어잡는 ≪4≫가 최소한 올해의 ‘디바 음반’이 될 공산은 크다. 비욘세의 경력에서도 가장 인상적인 순간 중 하나가 될 것이다. 매력적인 싱글들이 귀를 즐겁게 하고 보컬은 불꽃처럼 화사하다. 빼어난 팝 음반.

김학선 음악웹진 ‘보다’ 편집장 ★★★☆ 비욘세의 지난 앨범들이 노래 뽐내기와 그에 지지 않겠다는 반주의 경쟁처럼 들렸다면(그래서 다소 정신 사납게 들렸다면), 이번 앨범에선 노래를 위해 반주가 한발 뒤로 물러선 것처럼 보인다. (작정하고 만든 발라드 음반을 제외한다면) 감상하기에 가장 적합한 앨범이라는 얘기이다. 은근하게 풍기는 복고의 향도 그 장점을 더 탄탄하게 뒷받침한다.

김도훈 ★★★☆ 좋을 수밖에 없는 앨범이라고 생각했다. ‘비욘세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아버지와의 결별 앨범 아닌가. 여기서 비욘세는 전작의 히트곡들을 다시는 반복하지 않겠다는 듯 좀더 원초적인 리듬과 목소리를 들려준다. 전작만한 상업적 성공이 이어지지 않더라도 비욘세는 이미 승리했다. 토미 모톨라와 결별한 머라이어 캐리의 ≪버터플라이≫가 그랬듯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