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Culture > 초이스 > 음악
[hottracks] 가볍게 삼킬 수 없는 독백

≪why we fail≫ 이승열 / KT뮤직 발매

김학선 / 음악웹진 ‘보다’ 편집장 ★★★★ 이승열은 점점 과거로 거슬러 올라간다. 모던 록의 전도사 정도로 평가받았던 그는 이제 (라이브 무대에서는 더욱더) 클래식 록에 대한 애정을 드러낸다. 그는 한층 더 견고하게 사운드를 쌓아올리고, 그 가장 끝에 여전히 매혹적인 목소리를 얹는다. 그리고 가끔씩 그것은 숭고하게 들리기까지 한다.

이민희 / 음악웹진 ‘백비트’ 편집인 ★★★★ 안배에 충실한 캐릭터라 생각했다. 팽창과 서정, 그렇게 극과 극을 매끄럽게 연결하는 뮤지션으로 보였다. 하지만 돌아온 이승열은 균형의 작품을 만들지 않았다. 아프고 쓸쓸한 음악만 흐른다. 한때 그가 토해내는 강렬한 목소리에 마음을 빼앗겼던 나는 그가 오늘 들려주는 독백을 절대로 가볍게 넘기지 못한다. 솔직히 뭉클했다. 어느 날 문득 찾아와 지나간 시간을 일깨우는 음악, 그것이야말로 진짜로 실감나는 어른의 노래가 아닐까.

최민우 / 음악웹진 ‘웨이브’ 편집장 ★★★☆ 이승열의 신보에서는 브릿팝의 달콤쌉싸래한 향취가 강하게 난다(개인적으로 떠오른 밴드는 엘보(Elbow)였다). 라이브의 활력과 스튜디오의 치밀함 양쪽에 신경을 쓴 흔적이 역력하고, 어떤 부분은 ‘영적’인 감흥마저 안겨준다. 그러나 내가 과연 이 음반을 (‘편안하게’가 아니라) ‘즐겁게’ 들었는지는 잘 모르겠다. 조금 덜 ‘금욕적’이었으면 어땠을까.

김도훈 ★★★☆ 많은 사람에게 이승열은 방준석과 함께 결성한 (종종 ‘전설적인’이라 칭해지는) 밴드 ‘유앤미블루’의 거대한 그림자 속에서 여전히 존재하는 뮤지션일 것이다. 이후 이승열의 뒤를 따르지 못한 사람이라면 이 실패와 희망을 노래하며 침잠하는 음반의 아름다움에 놀랄지도 모르겠다. 곡을 들을 때마다 나비 하나가 가슴 위로 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