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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우진의 귀를기울이면] 80년대 빈티지 사운드

<드라이브>

과거도 이름도 없는 ‘드라이버’가 이웃을 구하고 어둠 속으로 사라진다는 플롯은 니콜라스 윈딩 레픈 감독의 말대로 ‘동화’ 같지만 <셰인>이나 <석양의 무법자> 같은 서부극과도 닮았다. 때론 슈퍼히어로 무비나 쿠엔틴 타란티노, 오우삼의 누아르 같기도 한데 드라이버와 악당이 살인기술자, 혹은 무인(武人)처럼 묘사되는 순간엔 칼잡이의 비정함도 엿보인다. 그 와중에 신체 훼손의 시각충격도 만만찮다. 선명한 80년대 감수성을 지향한 의도와 달리 영화는 꽤 복잡한 미로 속에 던져진다.

반면 음악은 선명하다. 레드 핫 칠리 페퍼스를 거쳐 <섹스 거짓말 그리고 비디오테이프>로 영화음악을 시작한 클리프 마르티네즈의 스코어는 ‘감독의 요청’대로 80년대 전자음악을 재현한다. 아날로그 신시사이저 너머로 크라프트베르크, 반젤리스, 브라이언 이노가 어른거리는데, 삽입곡인 칼리지의 <A Real Hero>나 디자이어의 <Under Your Spell>은 3년 전 즈음부터 등장한 유러피언 빈티지 일렉트로니카와, 또 리즈 오토라니의 <Oh My Love>는 마카로니 웨스턴과도 연관된다. 모호한 인용과 암시 속에 매장될 뻔한 영화는 라이언 고슬링과 캐리 멀리건의 아련한 실루엣과 빈티지 사운드의 잔향으로 마침내 구원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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