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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우진의 귀를 기울이면] 관능이 넘치는 순간

<치코와 리타>

사랑에 빠지는 순간이 있다. 사실 별것 아닌 것에 반하는, 가령 삐져나온 머리칼이라든지 멀쩡한 도보에서 발을 헛딛는 때나 이상한 웃음소리 혹은 사람들 앞에서 졸지 않고 프레젠테이션을 해내거나 노래하는 순간. <치코와 리타>에서는 <Besame Mucho>가 흐르는 때다. 그런데 그 사람과 첫 섹스를 예감하는 순간은 다르다. 사랑에 빠지는 게 우연이라면 첫 섹스는 필연이다. 거기엔 서로의 육체와 영혼에 대한 갈망이 있다. 술자리에서든 댄스홀에서든 관능은 찾아오고 무엇보다 그건 둘만 아는 순간, 요컨대 마법이다. 그래서 <치코와 리타>의 강렬한 순간은 <Besame Mucho>가 아니라 <Cellia>가 흐르는 때다.

텅 빈 바에서 치코가 피아노를, 바텐더가 술병을 두드리는 중에 리타가 춤을 추는 이 장면은 둘의 첫밤을 위한 전희다. 관능적 에너지가 넘친다. 마치 긴 뮤직비디오 같은 고전적 신파를 굳이 애니메이션으로 만든 이유도 납득하게 된다. 리타 같은 몸과 동선을 재현할 배우도 없었을 것이다(물론 반세기 전 쿠바와 뉴욕도). “베보를 위해”란 말로 헌정된 베보 발데스가 사운드트랙을 전담했지만 이 곡만은 롤란도 루나가 연주했다. 부에나비스타 소셜클럽의 후기 멤버이자 쿠바의 대연주자로 칭송받는 피아니스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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