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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를린] “모든 영화의 진짜 근본은 관객”

1962년 ‘오버하우젠 선언’ 주도했던 알렉산더 클루게 서면 인터뷰

<신뢰의 결실> 포스터

독일 68혁명의 전조는 영화계에서 먼저 일어났다. 50년 전 ‘오버하우젠 선언’이 ‘뉴 저먼 시네마’의 물꼬를 텄던 것이다. 1962년 독일 오버하우젠단편영화제는 새로운 영화적 세대의 데뷔 무대였다. 26명의 영화인이 “아버지의 영화는 죽었다”고 선언했고, 전후 향토영화가 주류를 이루던 독일 영화계에 반기를 들며 혁신을 불러일으켰다. 이제 이 젊은이들이 팔순에 접어들기 시작했다. 이 세대는 세계대전 당시엔 너무 어렸고, 청년기에 접어들어서는 서독과 동독 분단과 재건의 시대를 맞아 군대의 의무를 면한 행복한 세대다. 그런 시대를 발판으로 새로운 세대의 영화인들은 새로운 형식의 영화를 지원해줄 진흥 시스템을 새로이 재구성해냈다. 오버하우젠 선언에 주도적으로 참여했던 알렉산더 클루게와 서면 인터뷰를 나눴다. 올해 80살을 맞은 그는 텔레비전 프로그램 제작자로, 작가로, 영화감독으로, 또 독일 지성계를 대표하는 원로로서 지치지 않고 새 작품을 내놓고 있다. 2008년부터 클루게는 현대사를 재조명하는 10시간짜리 연작영화를 제작 중이고, 그중 <마르크스-아인슈타인-자본론>(Nachrichten aus der ideologischen Antike-Marx/Eisenstein/Das Kapital, 2008), <신뢰의 결실>(Fruchte des Vertrauens, 2009)이 이미 DVD로 출시되었다.

알렉산더 클루게

-올해 80살 생일을 맞이했다. 정기적으로 텔레비전과 인터넷 방송의 문화프로그램에 출연하고 거의 매년 책 한권은 출판하고, 거기다 가끔 영화도 만든다. 고령임에도 많은 창작을 해내는 비결은 무엇인가. =내 속엔 아직도 6살짜리가 들어 있다. 또 이미 돌아가셨지만 활기를 주는 어머니와 아버지가 내 속에 아직 살아 계신다. 그래서 스스로 내 나이를 속일 수 있다.

-1962년 오버하우젠 선언에 대해 개인적으로 어떤 특별한 기억이 남아 있는가. =그해는 독일의 전환기였다. 그해 쿠바 미사일 위기는 이른바 ‘슈피겔 위기’와 연관있었다. ‘슈피겔 위기’는 당시 서독에서 가장 힘있는 시사잡지 중 하나인 주간 <슈피겔>의 편집장과 발행인이 체포된 사건이었다. 이 사건을 통해 서독 총리 아데나우어로 대표되는 전후 재건시대가 끝나고, 그 자리에 새 세대가 들어섰다. 68학생운동이 터지기 6년 전 일이다. 1962년 오버하우젠 선언에 서명했던 26명의 영화인들은 선언 뒤 서둘러 자신의 장편 극영화를 찍어야 한다는 데 책임감을 느꼈다. 그래서 나를 비롯해 베르너 헤어초크, 폴커 슐뢴도르프, 에드거 라이츠, 라이너 베르너 파스빈더 등이 많은 영화를 찍었다. 이들과 함께 하나의 원칙을 세웠는데, 각자 자신의 영화를 책임져야 하고 독일 관객에게만 통하는 대중영화를 해서는 안된다는 것이었다. 이 선언은 시작일 뿐이었고, 실제로 그 뒤 20년을 거치면서 서서히 우리의 선언이 실현되었다. 따라서 오버하우젠 선언에 참여했던 생존하는 모든 이들에게 ‘우리는 62세대’라고 이야기하고 싶다.

-현 독일영화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는가. =몇명을 예로 들자면 톰 티크베어, 로무알트 카마카르, 크리스티안 펫촐트와 같은 감독에게 큰 존경심을 갖고 있다. 하지만 현재의 미디어 환경을 고려해볼 때, 영화뿐만 아니라 인터넷, 텔레비전까지 아우르는 전체 동영상 미디어의 맥락에서 생각해야 한다.

-예술영화 말고 대중에게 어필하는 영화에도 흥미를 느끼는가. =모든 영화의 진짜 근본은 관객이다. 이 사실을 너무 과소평가하거나, 절대 이들이 대중소비물의 수용자라고만 생각해서는 안된다. 최고의 작품이야말로 관객에게 환영받는다. 사람들은 최고의 작품을 이성으로가 아니라 감정으로 구분해낸다. 이 사실에서 작가주의 영화인과 관객의 의견이 일치한다. 작가주의영화는 반아카데미적이지만 고분고분하지는 않다. 관객이 이런 영화에 도전하게 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2009년에 나온 금융 위기를 다룬 <신뢰의 결실>이 가장 최근 만든 영화다. 새 작품 계획은 없나. =<신뢰의 결실>과 <마르크스-아인슈타인-자본론>에 대해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이는 러닝타임 10시간짜리 연작에 속한다. 앞으로 <1차 세계대전, 한 세기가 탈선하다>와 세계에 추위가 닥친다는 내용의 <용기있는 자는 말에서 추위를 떼어낸다>가 연이어 나올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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