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Culture > 초이스 > 음악
[MUSIC] 짙어진 뮤지션의 향기

≪Supersonic≫ 윤하 / A&G Modes 발매

이민희/ 음악웹진 ‘백비트’ 편집인 ★★★☆ 한때는 엄청난 호응도 경험했고, 이후 갈피를 못 잡던 시기도 있었다. 그리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복귀하는 앨범이 나왔다. 첫인상만큼 건전하면서도 역동적인 노래들이 흘러나온다. 숨이 턱까지 차오를 것처럼 연주도 노래도 성의를 다해 달리고 있고, 특히나 대표곡 <Run>의 멜로디는 <비밀번호 486> 시절보다 훨씬 우수하다. 주류 무대에서 록을 추구하는 소녀가 들려줄 수 있는 가장 이상적인 결과물.

김학선/ 음악웹진 ‘보다’ 편집장 ★★★ (긍정적인 의미로) ‘갈팡질팡하다가 내 이럴 줄 알았지’. 윤하가 돌아왔다. 그가 지금까지 도대체 무엇을 하고 싶은 건지 알 수 없는 행보를 보였다면, 이제야 비로소 자신이 하고 싶은 걸 가지고 돌아온 셈이다. 하지만 그것이 완성도로 이어지는 건 별개의 일이다. 록음악을 하고 싶다면 보컬만을 강조할 게 아니라 사운드 전체에 대한 고민도 필요하다. 아직은 덜 익은 미완.

최민우/ 음악웹진 ‘웨이브’ 편집장 ★★☆ 정규 음반으로는 3년 만의 복귀작이고, 팬들에게나 본인에게나 의미가 각별할 음반이라는 생각이다. 알찬 게스트 리스트 역시 그런 맥락에서 받아들일 수 있겠다. 그럼에도 음반이 전체적으로 ‘무겁고 둔중하다’는 느낌이 드는 건 어쩔 수 없다. 특히 ‘로커’로서의 측면을 강조하는 부분들이 그렇다. 이건 ‘음악이 진지하다’는 것과는 다른 문제다. <Run> 같은 곡이 좀더 있었다면 어땠을까.

김도훈/ <씨네21> 기자 ★★★ 윤하가 소속사 문제로 별달리 활동을 하지 못하는 사이에 아이유는 (어쨌거나 유효기간이 짧은) 가요계의 국민 여동생 칭호를 앗아가버렸다. 3년 만의 정규앨범이니 절치부심의 흔적이 역력한데, 스스로 앨범을 컨트롤할 수 있게 된 뮤지션의 냄새도 진해졌다. 조금 더 <Run>과 비슷한 킬러 트랙이 많았어도 괜찮았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