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Guide > 입시가이드 > 입시가이드
[경기대학교] 스타니슬랍스키식 사실주의 연기의 메카
2013-12-12

경기대학교 평생교육원 연기학부 엔터테인먼트학부

학과소개

경기대학교 평생교육원의 연극영화관련 전공에 연기학부와 엔터테인먼트학부가 있다. 학제는 지난해에 비해 일목요연하게 개편됐고, 3년제였던 교육기간은 여타 대학과 마찬가지로 4년제로 바뀌었다. “러시아 슈킨 연극대학의 시스템과 우리 학교의 커리큘럼이 비슷한 편인데 학생들이 3년간 교육받기에 빡빡하다고 판단했다”고 연기학부 최태용 교수는 설명한다. 연기학부는 SIA연기과정과 뮤지컬연기과정으로 나뉜다. SIA연기과정은 이곳의 “훈련”을 거친 모든 학생을 졸업과 동시에 “준비된 전문 연기자”로 배출하는 것을 최종 교육 목표로 삼는다. “연기자가 습득해야 할 모든 교육과정을 완벽히 시스템화했다”고 자부하는 SIA연기과정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실기 중심의 강의로 꽉 채워져 있다. 실기수업은 주당 연기실기 52시간, 무대동작 24시간, 무용, 성악, 화술을 66시간씩 교육하는 것 외에 연기론, 세계연극사, 문학사, 연극개론, 영화개론, 창, 탈춤, 마임까지 연극영화학에 관련된 다양한 교과과정으로 편성돼 있다.

가장 큰 특징은 ‘스타니슬랍스키 교육원’이라는 과거 명칭답게 스타니슬랍스키식 연기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는 점이다. 스타니슬랍스키는 “무대 위에서 배우가 자연스럽게 연기하여, 관객이 실제 현실이 눈앞에서 펼쳐지고 있다고 느끼게 해야 한다”는 사실주의적 연기론을 주장했다. 따라서 SIA연기과정 교수진의 다수는 스타니슬랍스키식 연기 시스템이 확고하게 자리잡은 러시아 슈킨 연극대학의 졸업자이거나, 스타니슬랍스키의 연기론을 완벽히 이해하고 있는 사람으로 구성돼 있다. 또한 졸업 뒤엔 현장 적응이 쉽도록 모든 실기시험이 공연형식의 발표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파트별 교수들이 심사위원이 되어 학생에 대한 평가가 이뤄진다. 교육시스템의 관리를 위하여 엄격한 교수평가제도도 마련돼 있다. 기준 이하의 평가를 받은 교수는 다음 학기에 수업을 진행할 수 없다.

뮤지컬연기과정은 뮤지컬연기와 가창, 움직임의 원리를 교육하고 뮤지컬제작실습 등 체계적인 실기훈련과정을 통해 전문적인 뮤지컬연기자를 육성하는 데 목적을 둔다. 연극개론, 화술, 희곡분석, 즉흥연기 등 뮤지컬연기 및 제작실습과정 외에 공연분석, 무대음향, 조명, 세트, 음향에 관련된 무대장치와 뮤지컬 연출, 기획까지 함께 학습해 종합적인 뮤지컬 전문가를 양성한다는 방침이다. 학생들은 뮤지컬을 구성하는 여러 언어가 어떻게 유기적이고 창조적으로 하나의 종합예술을 탄생시키는지를 배우게 된다. 뮤지컬연기과정을 마치면 경기대학교 연극학전공 학사학위가 수여된다. 졸업 뒤엔 학교와 연계된 전문극단 및 극장에서 지속적인 활동이 가능하다.

다양한 직군 교육이 가능한 엔터테인먼트학부

모델학과, 방송영상학과, 뷰티디자인학과, 공연제작학과로 구성된 엔터테인먼트학부도 있다. 기존 패션모델의 개념을 보다 확장해 대중문화예술분야에서 다양하게 활동할 엔터테이너를 양성하고자 하는 모델학과는 패션모델전공과 광고모델전공으로 세분화된다. 스타일링 기초, 워킹 테크닉, 패션트렌드 분석, 패션쇼 연출법, 포토포즈 등 모델로서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소양 외에 장면 만들기, 무대의상디자인, 공연음악 등 연기자로서의 모델을 연구하는 것도 게을리하지 않는다. 패션모델전공은 쇼기획과 연출뿐 아니라 패션전문지와 브랜드 홍보마케팅에 관한 이론수업도 함께 교육해 모델에 그치지 않는 패션전문가로 키우기 위한 커리큘럼을 갖추고 있다. 광고모델전공은 개성과 이미지를 통해 의미를 전달하는 법을 배우며 광고예술분야의 이론과 실기수업도 병행한다. 연출/편집/영상제작/작가전공과 방송연예전공으로 나뉘는 방송영상학과는 인터넷방송국 MEC-TV를 운영하게 하는 등 학생들에게 다양한 영상제작 기회를 제공하려는 편이다. 관련기관 및 산학협동도 활발하다. 공연제작학과는 기획/연출전공, 엔터테인먼트경영전공, 연예매니지먼트전공 등 세 가지 전공으로 분류돼 있다. 먼저 기획/연출전공에서는 패션쇼기획연출, 컨벤션기획연출, 기획연출사례연구 등을 통해 체계적인 공연기획 및 연출 공부가 가능하다. 특히 공연 단체 및 엔터테인먼트사와의 산학협력을 통한 실전교육을 통해 현장 적응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자 한다. 엔터테인먼트경영전공은 경영학적 마인드로 대중문화산업에 접근해 종합적인 엔터테인먼트 관리를 목표로 한다. 이수 시 경기대학교 경영학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연예매니지먼트전공에서는 엔터테인먼트경영과는 조금 다른 방향에서 스타마케팅이나 스포츠매니지먼트 등을 중점적으로 배운다. 엔터테인먼트산업에서 분장과 스타일링 등의 스탭 인력도 빠질 수 없는 요소다. 뷰티디자인학과에선 헤어/스킨케어/메이크업/네일아트전공과 스타일리스트전공으로 학과를 양분해 감각적이고 독창적인 뷰티디자이너를 육성하고자 한다. 따라서 뷰티디자인학과는 자신의 개성을 드러내는 데 주저함이 없으며 창의적인 발상과 표현능력을 갖춘 학생을 선호한다.

입시전형

경기대학교 평생교육원의 입시요강은 학점은행제로 운영된다. 50명 정원을 모집하는 SIA연기과정의 3차 신입생 모집은 2014년 1월27일부터 2월6일까지이며 면접 및 실기는 2014년 2월8일에 실시한다. 40명 정원의 뮤지컬연기과정 2차 신입생 모집은 연기과정과 마찬가지로 2014년 1월27일부터 2월6일까지 실시되며 면접 및 실기는 2014년 2월8일에 이뤄진다. 두 전공 모두 실기 70%와 면접 30%를 평가하는데, 실기는 각자 준비한 연기를 50%, 특기를 20% 반영한다.

“선배들이 즉석에서 스카우트도 한다”

경기대학교 평생교육원 연기학부 최태용 교수

-학과의 특징은. =배우를 양성하는 학교인 만큼 배우의 신체나 몸이 주된 무기일 것을 강조한다. 자부하건대 실기수업에 할애하는 시간이 타 학교에 비해 훨씬 많다. 화술, 성악, 창 등의 소리수업과 무대동작, 소리와 리듬, 펜싱 등 몸을 쓰는 수업이 아침부터 저녁까지 이어진다.

-산학협력은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나. =졸업생들로 이루어진 극단이 대학로에 6개 남짓 된다. 선배들이 다들 현장에서 연출이나 배우를 하고 있다. 선배들이 학생들 발표를 보러오기도 하고 눈에 띄는 학생은 즉석에서 스카우트하기도 한다. 졸업하면 80, 90%는 현장에서 바로 작업을 시작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실기 비중이 높다. =응용할 만한 조언을 준다면. 입시학원을 다닌 사람이 많이 오는데, 우린 소리, 발성, 태도 등 기본적인 자질만 테스트한다. 오히려 학원에서 나쁜 연기습관을 익혀오면 그걸 없애는 데 더 애를 먹기 때문이다. 학과 과목에 몸쓰는 수업이 많다 보니 몸을 쓰는 특기가 있다면 플러스 요인이 될 수 있다. 면접 때는 왜 연기를 하고자 하는지에 대해 진솔하게 묻고 답하는 시간을 가진다.

홈페이지 www.sia.ac.kr 전화번호 02-390-5068 교수진 SIA연기과정 최태용 외 뮤지컬연기과정 이신영 외 커리큘럼 SIA연기과정 기초연기, 즉흥연기, 무대동작, 발성과 발음, 소리와 리듬, 무용, 성악, 연기실습, 연극제작실습, 화술, 한국의 소리, 몸다스리기, 한국연극사, 재즈댄스, 희곡분석, 공연제작워크숍, 장면 만들기, 극장일반상식, 세계연극사, 극장경영, 연기론, 연극개론, 한국의 전통극 뮤지컬연기과정 기초연기, 장면 만들기, 연극개론, 화술, 희곡분석, 뮤지컬예술입문, 뮤지컬가창실습, 뮤지컬 댄스, 세계 연극사, 극장일반상식, 무대음향, 연기와 성격구축, 연극제작실습, 한국의 소리, 즉흥연기, 중급연기, 가창실습, 뮤지컬장면실습, 공연제작워크숍, 몸다스리기, 기초연출실습, 신체와 움직임, 발성과 발음, 대중매체의 이해, 무대분장, 뮤지컬 워크숍, 화술클리닉, 뮤지컬 합창, 소리와 리듬, 공연분석, 교육연극의 이론과 실제, 전통연희, 대본창작실습, 연기론, 극장경영, 무대조명, 미디어연기, 연출의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