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캠퍼스 씨네21 > 캠퍼스 씨네21 > 라이프
[명품 피부를 망치는 몇 가지 진실] 남자에겐 남자만의 화장품이 필요하다?

The Answer is No!

* 이 글은 <명품 피부를 망치는 42가지 진실>에서 발췌했습니다. 이 책은 피부에 관해 여자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질문 42가지를 선별해, 피부과 전문의 정혜신과 화장품 비평가 최지현이 속 시원히 그 정답을 알려줍니다(위즈덤스타일).

과연 남성 화장품이 따로 있어야 하는 걸까? 남자와 여자는 피부가 완전히 달라서 같은 화장품을 사용하면 안 되는 걸까? 상식적으로 생각해보자. 남자의 피부가 여자의 피부와 무엇이 다른 걸까? 모공 크기? 피부결? 피지분비? 혹은 피부 구조 자체? DNA? 남자와 여자의 피부는 서로 다를 것이 전혀 없다. 흔히 남자는 피지분비가 많고 모공이 크고 피부결이 거칠어서 별도의 제품이 필요하다고 하는데, 이는 남자들이 여자와 달리 자외선차단제를 잘 바르지 않고 피부관리에 소홀하기 때문이다.

고운 피부의 여자들이 있는 것처럼 고운 피부의 남자들도 존재한다. 피부는 사람에 따라 다를 뿐, 성별에 따라 다른 것은 아니다.피부가 필요로 하는 것은 보습제와 항산화제, 그리고 진정 성분이다. 이는 나이가 적으나 많으나, 여자이거나 남자이거나 똑같다.그런데 우리는 왜 계속해서 남자와 여자의 화장품을 구별하고 있는 걸까? 결과적으로 이 역시 화장품 회사들의 마케팅 때문이다.이들은 소비자들이 계속해서 새로운 제품을 구매하기 바란다. 똑같은 보습제품을 로션, 크림, 젤, 에센스, 세럼 등으로 잘게 나누어서 많이 사게 만드는 것처럼, 똑같은 보습제품을 데이크림, 나이트크림, 아이크림, 넥크림, 가슴크림, 바디크림, 핸드크림, 풋크림 등으로 세분화하여 더 많이 사게 만드는 것처럼, 그들은 화장품을 성별로 구분하여 우리로 하여금 끊임없이 소비하게 만든다.

그래도 남자 화장품과 여자 화장품은 다르지 않을까?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믿는다. 물론 다른 점이 있긴 있다. 제품의 포장이 다르고, 향기가 다르다. 그러니까 남성 화장품은 좀더 남성적인 디자인의 용기에 남자의 향취를 닮은 향을 넣는다. 남자 향수와 여자 향수의 차이를 떠올리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제품의 디자인은 제품의 성능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으며, 더욱이 향은 피부를 자극할 뿐이다. 여성들은 지난 수십 년의 경험을 통해 향이 얼마나 피부에 좋지 않은지 이제야 겨우 인식하여 조금씩 바꿔나가고 있다. 그런데 남성들은 아직도 남자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향으로 범벅이 된 화장품을 바르고 다닌다.

남자들에겐 남성 화장품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그냥 좋은 화장품이 필요하다. 좋은 화장품이란 향이나 색소처럼 자극적인 성분이 없어야 하고, 피부를 촉촉하고 매끄럽게 유지시켜주면서, 건조하지 않게, 번들거리지도 않게, 편안하게 만들어주는 화장품을 뜻한다. 모공이 크고 피지분비가 많으면서 가끔 여드름이 나는 피부라면 지성 피부용 제품을, 모공이 작고 여드름도 나지 않지만 피부결이 거칠다면 건성 피부용 제품을 권해주자. 부부가 피부타입이 같다면 같은 화장품을 나눠 쓰면 더욱 좋다. 이렇게 피부에 잘 맞는 화장품으로 바꿔주는 것만으로도 남자의 피부는 달라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