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캠퍼스 씨네21 > 캠퍼스 씨네21 > 컬쳐
[CINEPEDIA 미스터 밥의 영화백서] 오스카라 불러다오

REX

안녕! 밥이라고 불러줘, 밥. <CAMPUS CINE21>말이야, 명색이 대학생 ‘문화’ 잡지인데, 개봉영화 소개만으로는 좀 허전하지 않겠어? 그래서 준비했지. 제대로 즐기고 싶은 그대들을 위한 영화 상식! 차근차근 읽으면 영화 관람이 두배로 즐거울 거야.게다가 어디 가서 “훗, 제가 영화 좀 좋아해요” 정도는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을걸? 이번주 주제는 지난 3월3일에 개최된 아카데미 시상식이야.

-아카데미? 그거 영화제 이름이지?

=아카데미는 영화제가 아닌 시상식이야. 연말에 하는 연기대상처럼. 매년 2월 말이나 3월 초 즈음에 LA에 있는 돌비극장에서 열려. 하지만 ‘아카데미 시상식’(Academy Awards)은 더이상 공식 명칭이 아니야. 지난해 ‘오스카’(The Oscars)로 이름을 바꾸더니 계속 그렇게 할 예정인가 봐. 올해로 86회를 맞이했으니까, ‘제86회 아카데미 시상식’이 되어야 하지만 젊은이들에게 어필을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 모양이야. 86살이면 좀 고령이잖아.

-오스카라는 이름은 어디서 왔는데?

=아카데미 시상식 트로피를 오스카라고 불러. 칼을 들고 돌돌 말린 필름 위에 서 있는 사람의 모습이지. 그 이름의 유래는 무엇이냐고? 의견이 분분해. 시상식을 주관하는 영화예술과학아카데미(Academy of Motion Picture Arts and Sciences)의 관계자가 트로피 모양을 보고 “어머, 우리 오스카 삼촌을 닮았네!”라고 해서 이름이 붙여졌다는 설이 유력하지. 트로피가 순금이냐고? 아니, 아쉽게도 도금이래.

-수상작은 어떻게 고르는데?

=현재 아카데미 시상식은 24개 부문에서 상을 주고 있어. 상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다섯편의 후보작들이 선정되고 그중 하나가 상을 받지. 후보에 오르는 걸 노미네이트라고 해. “아카데미 ◯ ◯개 부문 노미네이트!” 이런 영화 광고 많이 봤지? 시상식의 전해 1월1일에서 12월31일 사이에 LA에서 개봉한 작품만 노미네이트될 자격이 있어. 수상작은 6천명에 가까운 영화예술과학아카데미 회원들이 투표를 통해 결정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