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News & Report > News > culture highway
[culture highway] 망자의 꿈
씨네21 취재팀 2015-08-31

망자의 꿈

일민미술관이 10월25일까지 조덕현 작가의 개인전 <꿈>을 개최한다. 흑백 사진을 화폭에 재현해 한 가족의 역사를 되살리고, 가상의 역사를 토대로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낸 조덕현 작가의 작업 전반이 소개된다. 전시는 3층짜리 공간을 활용해 동명이인의 배우 고 조덕현의 삶을 추적한 신작 <꿈의 정원>, 작가의 지난 발자취를 돌이켜보는 <님의 정원>, 작곡가 고 윤이상의 음악이 울려 퍼지는 공간 <음의 정원>으로 구성했다.

조금 더 사소하고, 조금 더 부드러운 것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첫 에세이집 <걷는 듯 천천히>가 출간됐다. 2011년 <니시닛폰신문>에 연재한 글과 다른 곳에 기고한 감독의 글들을 모았다. 감독은 말한다. “멈춰 서서 발밑을 파내려가기 전의 조금 더 사소하고, 조금 더 부드러운 것. 물밑 바닥에 조용히 침전된 것을 작품이라 부른다면, 아직 그 이전의, 물속을 천천히 유영하는 흙 알갱이와 같은 것. 이 에세이집은 그런 흙 알갱이의 모음이다.” 읽다보면 그가 하나둘씩 주워둔 일상의 편린이 그대로 그의 영화가 되었음을 알게 되는 순간이 온다.

바야흐로 맥주의 시대

책장을 넘길 때마다 그대, 취하리라. 세상의 모든 맥주를 마셔본 미국 맥주 전문 비평가 조슈아 M. 번스타인이 맥주의 지식을 집대성했다. <맥주의 모든 것>은 라거와 필스너, 페일 에일과 IPA, 스타우트와 포터의 거품 속에서 길을 잃은 당신들을 위한 맥주 실용서다. 메뉴판 앞에서 늘 같은 맥주를 고집하던 맥주 초보부터 숙련된 양조가까지 참고하고 곱씹어야 할 정보들이 거품이 되어 넘친다. 세상은 넓고 맥주는 많다. 그러니 아는 만큼, 맛있다. 맥주 마시면서 보는 것 권장!

지브리 애니메이션 속 공간의 의미

<스튜디오 지브리 입체건축전>이 9월5일부터 11월29일까지 부산시립미술관에서 열릴 예정이다. 이번 전시는 2014년 7월 일본에서 개최된 <지브리 인체건축물전>을 재구성한다. 지브리 작품의 시공간과 건축양식의 미학에 주목하며 지브리 작품의 배경 원화와 미술 설정, 미술 보드 등 450여점의 작품이 전시될 예정이다.

현대인을 위한 자장가

지난해 비발디의 <사계>를 재해석해 세계적으로 주목받은 현대 음악가 막스 리히터가 수면을 돕는 음악들이 담긴 앨범 《From Sleep》를 선보인다. 신경과학자 데이비드 이글먼의 도움을 받아 잠과 음악의 상호작용을 연구하고 그 고민을 음악으로 풀어놓았다. 이번 프로젝트는 잠을 자는 8시간을 위해 작곡한 《Sleep》와 잠들기 전에 듣도록 만든 1시간짜리 앨범 《From Sleep》로 구성되는데, 전자는 디지털로 공개되고 《From Sleep》만 시중에 음반으로 발매된다.

타일러 the 팔방미인

래퍼 타일러 더 크리에이터가 내한공연을 갖는다. 그는 2010년대 들어 가장 독창적인 활동을 보여주고 해체한 힙합 크루 ‘오드 퓨처’의 수장, 스트리트 의류 브랜드 ‘골프 왕’의 아트 디렉팅 등 반짝이는 재능으로 당대 대중음악 신의 독보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는 뮤지션이다. 네 번째 앨범 《Cherry Bomb》을 위한 투어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이번 공연은 오드 퓨처의 DJ 타코가 함께한다. 9월12일 오후 8시, 악스홀.

한국에서 프랑스의 정취를

금난새가 지휘하는 <2015 정기 연주회 with 금난새-프랑스>가 10월13일 라움 아트센터 2층 마제스틱볼룸에서 열린다. 이번 연주회는 총 4회에 걸쳐 오스트리아,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작곡가들의 음악을 선보이는 기획 공연 중 프랑스편. ‘프랑스가 낳은 천재 작곡가’를 주제로, 카미유 생상스의 대표곡들을 들을 수 있다. 게다가 공연 전에는 셰프들이 준비한 프랑스식 정찬을 즐길 수 있고, 공연 후에는 야외의 그라스가든에서 애프터파티가 열린다. 그야말로 프랑스를 오감으로 즐길 수 있는 풀패키지다.

문소리의 연출작이 궁금하다면

지난해 서울독립영화제 우수작품상 <만일의 세계>, 열혈스탭상 <호산나>, 관객상 <4학년 보경이>, 그리고 민용근 감독의 <자전거 도둑>과 문소리 감독의 <여배우>가 담긴 ‘서울독립영화제2014 베스트 컬렉션’이 DVD로 출시됐다. 감독들이 직접 제작한 스페셜 영상과 감독 인터뷰 또한 확인할 수 있다. 구매는 독립영화 웹스토어(http://shop.kifv.org)에서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