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News & Report > News > 국내뉴스
[국내뉴스] 부산국제영화제 개최 준비 시작
김성훈 2016-05-20

이용관 전 집행위원장 명예 회복, 정관 개정 문제 등 완전한 해결 위해 노력할 것

5월13일 칸국제영화제 중 오찬 파티에 참석한 부산국제영화제 김동호 조직위원장 내정자와 강수연 집행위원장(왼쪽부터).

부산국제영화제(이하 부산영화제)와 부산시가 평행선을 달리고 있는 가운데, 김동호 명예집행위원장의 조직위원장 내정 카드가 영화제 사태 해결에 새로운 돌파구가 될 수 있을까. 부산영화제는 칸국제영화제 기간인 5월13일(현지시각)과 16일에 오찬 파티와 기자간담회를 열고 진열을 재정비했다. 김동호 조직위원장 내정자(이하 내정자)의 첫 공식 행보다. 김동호 내정자는 “조직위원장 복귀가 바람직하지 않다고 사양했지만, 파행을 가만히 보고 앉아 있을 수가 없어 중책을 다시 맡기로 했다”라며 “지난 21년 동안 지원은 받지만 간섭은 절대 받을 수 없다는 부산영화제의 원칙을 철저하게 지켜나가고, 영화 선정과 상영의 자유를 철저히 보장해 표현의 자유가 지켜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동호 내정자의 복귀는 환영할 만한 일이지만 이것이 사태를 이 지경으로까지 끌고 온 부산시에 면죄부가 되어선 안 된다는 게 영화계의 반응이다. 이용관 전 집행위원장의 명예 회복과도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김동호 내정자는 “사안이 검찰에 넘어갔으니 법원의 판단을 기다릴 수밖에 없는 게 현실이지만, 어떻게 해서든 이 위원장의 명예는 반드시 회복되어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영화제 개막까지 5개월도 채 남지 않은 현재, 산적한 일들이 많다. 강수연 집행위원장은 “문제를 해결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겠지만, 내년 2월 총회까지 정관 개정 문제와 한국영화계의 영화제 보이콧 사태를 먼저 풀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스폰서 확보도 최우선 과제 중 하나다. 강 집행위원장은 “전체 예산의 50, 60%를 스폰서로 충당해왔는데 올해는 영화제 개최 여부가 불분명했기 때문에 확정된 스폰서가 아직 하나도 없다”고 밝혔다. 김 내정자는 “스폰서 모집에 차질이 생기면 그만큼 사업 규모가 줄어들 수밖에 없다. 영화 초청 규모는 예년과 비슷하게 가더라도 부대행사와 부대사업은 축소될 가능성도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