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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셜] 영화제 스타일의 블록버스터 – 리처드 앵거스, 로드리고 소로고옌, 야마시타 노부히로, 마니시 샤르마
씨네21 취재팀 2016-09-26

<천사와의 약속>

<천사와의 약속> A Pact among Angels

리처드 앵거스 / 캐나다 / 2016년 / 95분 / 플래시 포워드

아드리언(마크 메시에)은 과자 공장에서 일하는 중년 남자다. 퇴근길에 공장에서 만든 초콜릿을 챙기고, 숲에서 사격을 하는 게 그의 몇 안 되는 여가 거리다. 어느 날, 그는 퇴근길에 십대 소년 두명이 누군가에게 총을 쏘는 범죄 현장을 목격하다가 그들에게 붙잡힌다. 졸지에 십대 소년의 인질이 된 아드리언은 어쩔 수 없이 그들의 도주 여정을 함께하게 된다. 시간이 지날수록 윌, 세드릭 두 소년과 아드리언은 서로의 처지에 연민을 느끼게 된다. 아드리언은 불우한 가정환경 때문에 부모로부터 제대로 된 사랑을 받지 못한 두 소년에게 믿음의 소중함을 알려주고, 두 소년은 그런 아드리언을 조금씩 따른다. 한편, 경찰은 그들을 살해사건의 용의자로 지목해 턱밑까지 추격해온다. 줄거리만 보면 범죄자 소년들과 그들의 인질인 중년 남자의 이상한 로드무비다. 설정이 다소 독특하긴 해도 주제나 형식이 그닥 새로울 것 없는 성장 드라마처럼 보이기도 한다. 어쨌거나 범죄를 저지른 소년들을 훈계하는 대신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되돌아보고 반성하게 하는 시선이 현명하다. 또 마크 메시에와 두 소년 배우들의 연기가 안정돼 극에 몰입하기가 수월하다. <천사와의 약속>은 편집자, 작곡가, 음향 디자이너로 활동해온 리처드 앵거스 감독의 장편 극영화 데뷔작이다. – 김성훈

<신이여 우리를 구원하소서>

<신이여 우리를 구원하소서> May God Save Us

로드리고 소로고옌 / 스페인 / 2016년 / 127분 / 월드 시네마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살인사건이 발생한다. 피해자는 노년의 여성. 현장에 출동한 경찰 알파로(로베르토 알라모)와 벨라데(안토니오 드 라 토레)는 단순 강도의 범행이 아님을 직감한다. 경찰 수뇌부는 교황의 방문이라는 거사를 망치지 않기 위해 조용한 수사를 지시한다. 하지만 노년의 여성이 잔인하게 강간•살해당하는 사건이 연이어 발생하면서 알파로와 벨라데는 사이코패스 살인범을 쫓는데 혈안이 된다. 잘 발달된 근육과 다혈질 성격의 알파로, 말을 더듬고 비사교적이지만 치밀한 조사를 바탕으로 수사를 펼치는 벨라데. 외모부터 성격까지 모든 것이 상반된 두 경찰을 주인공으로 내세운 이 스페인영화는 고참 형사와 신참형사가 짝을 이루는 <리쎌 웨폰> 시리즈나 <트레이닝 데이>(2001) 같은 영화를 떠올리게 한다. 다만 <신이여 우리를 구원하소서>는 형사들의 콤비 플레이보다 살인사건의 수사 그 자체에 더 초점을 맞춘다. 혼자 사는 노년 여성을 범행의 대상으로 삼는 사이코패스의 실체가 드러나는 후반부에 이르면 심리적 충격은 배가된다. 탄탄하게 쌓아올린 드라마와 노련한 배우들의 호연이 긴박감과 몰입도를 더한다. 좋은 수사물의 조건을 두루 갖춘 수작이다. – 이주현

<오버 더 펜스>

<오버 더 펜스> Over the Fence

야마시타 노부히로 / 일본 / 2016년 / 112분 / 아시아영화의 창

청춘 성장담은 야마시타 노부히로 감독의 단골 소재다. 1968년 전공투 세대를 소재로 한 <마이 백 페이지>(2011)를 포함해 <고역열차>(2012), <모라토리움기의 다마코>(2013), <미소노 유니버스>(2015) 등 최근작에서 청춘과 그들의 고민 그리고 성장을 주로 다루어왔던 그다. 그런데 대학 졸업생 다마코(마에다 아쓰코)의 1년 백수 생활을 귀엽게 그렸고(<모라토리움기의 다마코>), 어두운 과거에서 벗어나 밝은 미래를 꿈꾸었던(<미소노 유니버스>) 전작과 달리 야마시타 노부히로의 신작 <오버 더 펜스>는 다소 어두운 청춘을 그린 이야기다.

40대 남자 시라이(오다기리 조)는 이혼한 뒤 고향에 돌아와 직업학교를 다니고 있다. 직업학교를 졸업해 목수가 되어 새로운 출발을 하는 게 그의 소박한 계획이다. 어느 날 그는 학교 친구와 함께 바를 찾았다가 그곳에서 일하는 30대 여성 사토시(아오이 유우)를 만난다. 낮에는 놀이공원에서, 밤에는 호스티스로 일하는 그녀다. 어두운 과거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한 채 현실을 꾸역꾸역 살아가고 있는 두 사람은 조금씩 가까워지고, 서로의 상처를 알게 된다. 이 영화는 상처를 가지고 있는 두 남녀가 사랑에 빠지는 멜로드라마가 아니다. 시라이와 사토시 두 사람과 그 주변 인물들을 통해 실업, 재취업, 분열된 가족, 사회 부적응, 집단 괴롭힘 등 일본의 젊은 세대가 겪고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끄집어낸다.

그들은 과거의 굴레로부터 벗어나 팍팍한 현실을 씩씩하게 돌파할 수 있을까. 힌트를 준다면 야마시타 노부히로 감독의 영화 속 청춘은 언제나 성장했다. – 김성훈

<샤룩칸의 팬>

<샤룩칸의 팬> Fan

마니시 샤르마 / 인도, 크로아티아 / 2016년 / 143분 / 아시아영화의 창

발리우드를 대표하는 이름, 샤룩 칸이 톱스타와 광적인 팬의 1인2역을 소화하는 독특한 컨셉의 영화다. 작은 마을에서 PC방을 운영하는 청년 고라브(샤룩 칸)는 인도의 유명 배우이자 가수 아리안(샤룩 칸)의 일거수일투족에 주목하는 광팬이다. 스스로를 ‘아리안 칸나 주니어’라고 칭하는 고라브에게 아리안은 “우상이 아니라 세계”다. 아리안과 생김새도 닮은 그는 한 슈퍼스타 선발대회에서 아리안을 따라해 우승 트로피까지 거머쥔다. 고라브는 트로피를 보여주고 생일을 직접 축하해주겠다는 일념 하나로 아리안을 만나러 간다. 하지만 톱스타를 대면하는 일은 요원하기만 하고 설상가상으로 아리안과 연적 관계의 배우를 해코지했다가 감옥에 갇힌다. 고생만 하다 돌아가게 된 고라브의 팬심은 삐뚤어지기 시작한다. 2시간22분에 달하는 러닝타임은 발리우드영화 특유의 화려한 퍼포먼스와 코미디가 돋보이는 전반부와 속도감 있는 액션 신, 밀도 높은 스릴러로 구성된 후반부로 이뤄져 있다. 한 인물의 지극한 애정이 몇 차례의 사건을 통해 집착으로 변질되는 모습이 설득력 있게 전개된다. <그 남자의 사랑법>(2008)에서 한 인물의 이중적인 모습을, <빌루>(2009)에서 톱스타 역할을 소화한 바 있는 샤룩 칸답게 분장 하나로 중년의 톱스타와 20대 순박한 청년을 매끄럽게 오간다. 그의 활력 넘치는 연기는 여러 장르로 변주하는 이 독특한 영화의 가장 큰 동력이기도 하다. <끝까지 간다> <용의자> 등의 영화에서 무술 지도를 맡아온 오세영 무술감독이 이번 영화의 액션을 담당해 런던, 두보르니크 등 지역의 특색을 살린, 긴장감 충만한 액션 신을 만들어냈다. - 김수빈 객원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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