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News & Report > News > 국내뉴스
[국내뉴스] 영화단체, 책임자 처벌과 개입 과정 공개 촉구하는 성명서 발표
정지혜 사진 최성열 2017-04-07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구속영장청구서에 적시된 내용의 일부를 보자. ‘친노(親盧)계열 대기업(CJ·롯데)이 문화·영화 분야 모태펀드의 운용을 독식’하는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모태펀드 운용에 실질적 영향력을 행사하는 주식회사 한국 벤처투자의 임원 교체를 통한 대책(을) 강구’했다는 내용이다. <씨네21>이 연속취재해온 정권 차원의 모태펀드 운용 개입 정황이 사실로 드러났다. 4월 4일 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 한국영화제작가협회, 한국독립영화협회, 한국영화촬영감독협회, 여성영화인모임은 일련의 상황을 규탄하며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주)한국벤처투자 내 상근 전문위원과 계정별 외부 전문가 풀이 2015년 신설 후 2017년 2월 폐지되기까지의 전 과정을 밝혀야 한다. 또한 각 위원이 누구에 의해 어떤 경로로 추천됐는지도 공개해야 한다. 둘째, (주)한국벤처투자에 대한 특별감사를 실시해 관계자들에 대한 책임 있는 징계가 필요하다. 셋째, 모태펀드 계정 관리 주체를 (주)한국벤처투자에서 각 행정부처로 이전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흐름 속에서 최근 한국영화 투자 시장에 제1금융권이 적극적으로 뛰어들고 있다. 우리은행은 한국영화전문투자펀드를 결성, 향후 4년간 NEW, 쇼박스, CJ E&M이 배급하는 영화 100편에 총 600억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신한은행, KB국민은행, EB하나은행도 관련 부서를 통해 영화 투자를 긍정 검토한다는 입장이다. 2013년 은행권으로는 처음으로 영화 투자에 뛰어든 IBK기업은행 역시 올해 콘텐츠 투자 금액을 연 4천억원가량 늘린다. 벤처캐피털 업계는 출자자 풀이 다양해진다는 점은 긍정적이나 대작영화로 투자가 쏠리면서 되레 중소 규모 영화들의 투자는 주춤할 것이라 전망한다. 한국영화계의 투자 시장의 전면적인 지각변동은 피할 수 없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