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Guide > 입시가이드 > 입시가이드
[추계예술대학교] 실무형 인재를 기르는 집중 교육
전효진 2018-12-11

추계예술대학교 영상시나리오과·영상비즈니스과

학과소개

추계예술대학교는 영상산업을 이끌어갈 현장 중심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선택과 집중 전략을 구사한다. 영상 분야의 작가 및 제작자 양성에 초점을 맞춰 학과를 영상시나리오과와 영상비즈니스과로 나누고, 맞춤형 교육을 제공한다. 영상시나리오과에서는 영화 시나리오를 비롯해 다양한 장르의 영상 콘텐츠 창작을 위한 글쓰기를 집중적으로 교육한다. 학생들은 시나리오의 기획, 아이템 선정, 트리트먼트, 시놉시스, 대본 작업에 이르기까지 단계별 실습수업을 통해 시나리오 창작의 모든 과정을 차근차근 밟아나갈 수 있다. 영상비즈니스과는 영상 분야의 경영전문가와 프로듀서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생들은 국내 및 세계 영상산업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경제, 경영, 심리학 등의 과목들을 학습하며 소양을 쌓는다. 영상산업의 전문화 추세에 따라 영상비즈니스의 기획, 마케팅, 시장 분석, 유통, 파이낸싱 등 전문적인 실무능력을 기를 수 있는 교육과정을 갖추고 있다.

영상시나리오과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것은 현장 중심의 실용적인 교육이다. 학생들이 교육과정을 통해 단순히 글쓰기 능력을 기르는 것에서 나아가 영화 제작 프로세스 및 영상산업 전반을 이해하고 넓은 시야를 갖춘 창작자로 성장하게끔 가르친다. 이는 1~2학년 전공선택과목으로 영상편집론, 영화연출론, 연기론, 영상기술론 등의 교과를 개설한 이유다. 매 학기 시나리오연습이라는 이름의 워크숍 과목을 통해 본격적인 글쓰기 근육을 키우는 훈련도 꾸준히 한다. 이론과 실기를 모두 다루는 시나리오연습 수업에서 학생들은 직접 장·단편 영화 시나리오를 창작하고 작품 발표 및 피드백 과정을 거치며 훈련과 평가를 병행한다. 이렇게 3학년까지 학기마다 시나리오연습 과목을 필수로 이수한 후에는 4학년 전공필수과목인 졸업작품연구 수업을 이수하며 졸업 발표를 준비한다. 졸업작품연구는 4학년 학생과 담당교수의 일대일 멘토링 형식으로 진행되는 수업이다. 학과 교수들은 이를 통해 학생 각자가 준비하는 작품 기획에서부터 시나리오 완성에 이르기까지 개별 지도와 방향 제시를 병행한다.

영상비즈니스과 역시 학부 때부터 현장을 생생하게 경험하고, 영상 및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전문적 감각을 기르는 것을 중시한다. 프로듀서가 되기 위해 기본적으로 필요한 이론을 갖추는 것은 물론, 경영학개론, 회계학, 재무관리, 컴퓨터프로그래밍 등의 실용 교과까지 소화하는 덕에 졸업 후 선택 가능한 진로의 폭도 넓다. 영상비즈니스과 졸업 후에는 마케터, 유통전문가, 투자전문가, 애널리스트 등 영상산업을 비즈니스적으로 접근하는 모든 분야에 진출할 수 있다. 현재 현장에서 활발하게 활동 중인 교수진들이 학생들에게 현장과 연계된 수업을 제공한다는 점 역시 실무 역량 향상에 큰 도움이 된다.

추계예술대학교의 영상시나리오과, 영상비즈니스과는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창작자, 기획자를 양성한다는 비전을 공유하며, 이론과 실기를 겸비한 프로페셔널한 인재를 기르기 위해 힘쓴다. 매 학기 두 차례씩 진행되는 특강은 영상산업 내 각 분야에서 활약 중인 대표 인사를 초청하여 학생들에게 현장의 생생한 경험과 자신만의 철학을 들려주는 두 학과의 공통 행사다. 시나리오공모전, 졸업발표회, 교내 영상제, 작품집 발간 등 학생들의 창작활동을 장려하는 비교과 프로그램 역시 풍성하다.

입시전형

추계예술대학교 문학·영상대학의 영상시나리오과는 정시 나군에서 14명을, 영상비즈니스과는 정시 다군에서 20명을 선발한다. 영상시나리오과는 실기 60%, 수능 20%, 학생부 20%를 반영해 평가하며 수능 국어 60%, 영어 40% 비율로 반영한다. 영상비즈니스과는 실기 없이 수능 60%, 학생부 40%로 평가가 이루어지며 수능은 영역별로 국어 50%, 영어 30%, 수학(가/나) 20%가 반영된다. 영상시나리오과의 실기고사는 2019년 1월 15일(화)에 실시되며, 90분 동안 주어진 주제, 소재에 맞추어 5개 신이 담긴 시나리오를 창작하는 시험이다. 원서접수 기간은 2018년 12월 29일(토)부터 2019년 1월 3일(목) 오후 5시까지다.

“창작자와 기획자의 소양이 중요한 시대에 발맞춘 전문 교육”

추계예술대학교 김성호 문학·영상대학장

-최근 신입생들의 경향은 어떤가.

=수시 합격자는 중·고등학생 때 영상공모전, 시나리오공모전 등 각종 영상 관련된 공모전에서 입상한 학생들이 많다. 정시에서는 학과 특성에 맞게 영화나 광고, 게임, 뮤지컬 분야에 관심을가진 학생들이 많다.

-어떤 신입생을 원하는가.

=영상시나리오과는 영화나 영상 관련 작가가 되고 싶다는 구체적 목표가 있는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다. 영상비즈니스과는 영상에 대한 관심뿐만 아니라 적극적이고 활동적인 학생들이 온다면 보다 많은 기회가 주어질 것이다. 전문적인 교육을 통해 이 시대에 필요한 창작자, 기획자를 만드는 것이 두 학과의 비전이다.

-시나리오창작 실기고사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팁을 주자면.

=실기시험은 주어진 주제에 따라 5개 신 내외의 시나리오 작업을 하는 것이므로 시나리오의 형식을 충실히 따르는 것이 좋다. 형식에 익숙하지 않다면 기존 영화의 시나리오들을 미리 찾아보길 권장한다. 비교적 짧은 시간의 글쓰기라 자신만의 반짝이는 아이디어를 시나리오로 표현하는 순발력도 중요하다.

홈페이지 chugye.ac.kr

전화번호 02-393-3096,7

교수진

영상시나리오과 김희재, 한지승, 김성호, 박헌수, 김원익, 배윤희, 임찬익, 전인환, 김경형, 김곡, 맹수진

영상비즈니스과 안성아, 김은영, 서영덕, 강기명, 전유혁, 김태훈, 최준환, 한송이, 윤용근

커리큘럼

영상시나리오과 시나리오연습(워크샵), TV드라마극본, 교양·다큐멘터리대본, 각색론, 인물론, 문장론, 신화구조론, 한국영화사, 세계영화사, 시나리오작가론, 영상미학, 영화연출론, 영상비평세미나, 뉴미디어컨텐츠, 애니메이션대본, 영화와 심리학, 영상편집론, 스토리텔링전략, 영상제작워크샵, 시나리오피칭, 장르시나리오분석, 대중예술연구, 졸업작품연구 등

영상비즈니스과 엔터테인먼트산업전략, 영화비즈니스총론, 영상기획워크숍, 영화비즈니스와 계약, 서비스마케팅, 콘텐츠유통실무, 방송개론, 영화와 사회, 영상문화의 이해, 광고론, 애니메이션비즈니스총론, 문화행정론, 경영학개론, 경제학개론, 비즈니스데이터분석, 회계학, 컴퓨터프로그래밍, 음악경영론, 문화소비심리, 문화경제학, 조사방법론, 공연비즈니스총론 등

사진 추계예술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