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숀 펜 (Sean Penn)

1960-08-17

참여작품 평점평균

씨네216.5

/

네티즌7.5

| 수상내역 3

기본정보

  • 직업배우
  • 생년월일1960-08-17
  • 성별

소개

숀 펜은 1960년 미국 캘리포니아 산타모니카 출생으로, 그는 연기파 중의 연기파로 손꼽힐 정도로 뛰어난 배우이다. 맡은 배역마다 빼어난 캐릭터 해석력으로 놀라운 연기를 선보인다.

고등학교 졸업 후 무대극에 서면서 지방극단에 속해있기도 했는데, 2년간의 밑바닥 생활 끝에 TV 인기시리즈인 <형사 코작>에 출연했다. 영화 출연은 81년에 출연한 <생도의 분노>가 처음으로, 사관학교의 폐교 명령에 반항하여 반란을 일으키는 사관생도들의 이야기를 다룬 영화였는데, 숀 펜은 성격파 배우로서의 기틀을 데뷔작에서부터 다지기 시작했다. 이후 살인을 저지른 사형수로 죽음 앞에 나약한 인간적인 모습을 선보여 감동을 자아냈던 <데드맨 워킹>은 베를린영화제, 골든 글로브 등 전세계 영화제의 남우주연상을 휩쓸기도 했다. 그리고 이 영화로 아카데미 남우주연상에 노미네이트 되었고, 1997년 로빈 라이트 펜과 호연한 <더 홀>로 칸 영화제 남우주연상을 수상하면서 최고의 연기파 배우로 명성을 얻었다.

숀 펜은 연기뿐 아니라 제작과 감독에서도 뛰어난 활동을 보이고 있는데 1991년에는 직접 메가폰을 잡고 <인디안 러너>를 만들어 감독 데뷔를 했다. <21그램>에서 삶과 죽음, 그리고 사랑하는 여인의 복수 앞에서 갈등하는 대학교수 폴 역을 통해 2003년 베니스 영화제 남우주연상을, 클린트 이스트우드가 연출한 영화 <미스틱 리버>에서는 우정, 가정, 그리고 사라졌던 순수함에 대한 아픈 과거의 악몽을 그대로 연기해내 아카데미 남우주연상을 수상하였으며 <인터프리터>에서는 음모를 파헤치는 토빈을 니콜 키드만과 함께 연기한 바 있다.


<수상경력>
97년 깐느영화제 <She's so Lovely>로 남우주연상 수상
98년 베니스영화제 <Hurlyburly>로 남우주연상 수상

코멘트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