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원규 (Corey Yuen)

1951-02-15

참여작품 평점평균

씨네214.8

/

네티즌6.1

기본정보

  • 원어명元奎
  • 다른 이름웬콰이; Yuan Kui; 코리 유엔
  • 직업감독
  • 생년월일1951-02-15
  • 성별

소개

1951년 10월 16일 홍콩에서 태어난 원규 감독은 Yu Jim Yuen의 유명한 경극학교에 다니면서 곡예와 무술을 배웠다. 현재 홍콩를 이끄는 주역들-성룡, 홍금보, 원표 등도 같은 경극 학교 출신이다.

유명한 `칠소복` 출신이고, 주로 코믹한 액션 연기를 하다가 기발한 무술신을 개발하는 재기를 인정받아 본격적인 무술지도에 뛰어들 수 있게 되었다. 원규는 무술지도에 이어 연출력을 키워 감독으로 데뷔까지 하게 된다.

<취권>의 무술감독으로 역량을 인정받은 후 주성치를 스타로 키운 <도성>(1990)으로 유명해졌으며 <이연결의 보디가드>, <이연걸의 영웅>, <방세옥>의 감독을 맡았다. 그 외에도 1985년도에 만든 양자경(와호장룡)의 데뷔작 <예스 마담>이 있다. 20편이 넘는 영화를 감독하면서 <방세옥>시리즈를 포함해 이연걸과 함께 만들었던 여러 작품으로 세계로부터 주목받기 시작했다.

무술 감독으로서 액션을 지휘를 했던 영화로는 <엑스맨>,<이연걸의 탈출>,<The New Legend of Shaolin>등 수많은 영화가 있다. 원규 감독은 30살까지 배우로서도 활동했었다.

1998년 <리셀웨폰 4>의 무술감독을 맡으면서 헐리우드에 첫 발을 디딘 후, 액션 스타일의 폭을 더욱 넓힌 원규 감독은 <엑스맨>, <로미오 머스트 다이>등과 같은 영화의 무술 감독을 하면서 할리우드 액션 영화에 큰 영향을 끼쳤다. 이연걸의 <키스 오브 드래곤>, <더 원>에서는 자신만의 독특한 액션 스타일을 구축, 부드러우면서도 강한 스타일의 액션을 보여준다.

새로운 시대에 적응하려는 뛰어난 기획력과 아이디어가 원규 영화의 생명이다. 또한 신인배우들을 발굴하는 데 노력을 기울여 스타메이커로 불리기도 한다. 원규 감독의 창조적인 액션 씬들은 전 세계 관객들의 찬사를 받았다. 위스콘신 대학의 David Bordwell은 자신이 쓴 <Planet Hong Kong>이라는 책에서 원규 감독의 작품을 두고 `손에 땀을 쥐게 하는 미스테리`라는 말을 남겼고, `Righting Wrongs`에서 분석한 프레임 중의 프레임으로 원규 감독을 뽑았다.

액션장면과 무술분야의 전문가 코리 유엔은 <황비홍>에서부터 <리쎌웨폰4><로미오 머스트 다이>, 그리고 <키스 오브 드래곤>까지 10년째 이연걸의 무술지도와 액션씬 연출로 함께 일하는 진정한 파트너. 이연걸과는 눈빛만으로 모든 것을 교감할 수 있는 사이.

이연걸의 헐리웃 진출작인 <리쎌웨폰4><로미오 머스트 다이>가 헐리웃의 특수효과 안에 이연걸의 최대장점인 동양무술의 진수를 가둬버린 것에 실망을 금치 못했던 코리 유엔은 특수효과를 거의 사용하지 않은 뤽 베송과의 작업에 대단한 만족을 표했다.

<키스 오브 드래곤>은 격투장면의 리얼리티가 스토리에 진정성을 부여했고, 살아있는 액션장면이 영화의 리듬감을 살려주었기 때문.

특히, 뤽 베송과의 작업은 전문적인 경험을 할수 있게 해 주었다고. 뤽 베송은 많은 시간을 준비하고 세부사항에 주의를 기울이며 관객이 무엇을 원하는지를 정확히 알고 있으면서도 그가 자유롭게 액션신을 구상할 수 있게 배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