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오시이 마모루 (Mamoru Oshii)

1951-08-08

참여작품 평점평균

씨네216.6

/

네티즌7.5

기본정보

  • 원어명押井守
  • 직업감독
  • 생년월일1951-08-08
  • 성별

소개

대표작 <기동경찰 패트레이버>

오시이 마모루는 일본 애니메이션을 이끌어 나갈 차세대 주역으로 주목받고 있는 감독이다. 그는 회화적 표현에 집착한 데즈카 오사무, 미야자키 하야오, 다카하다 이사오 등 기성 애니메이션 작가들과 차별성을 두고, 좀더 진지하고 영화적인 애니메이션을 추구해왔다.

대학 졸업 후, <독수리 5형제>로 유명한 다쓰노코 프로덕션에 입사한 그는 1983년 <우루세이 아쓰라>란 극장판 애니메이션 중 제1편인 <온니유>를 통해 명성을 얻게 됐다. 또한 1989년에 제작된 <기동경찰 패트레이버 機動警察パトレイバ―>는 철저한 답사를 통해 현재 도쿄 모습을 정밀하게 재생함으로써 차세대 일본 애니메이션을 이끌 선두주자로서의 이름을 일본인들에게 각인시켰다. <기동경찰 패트레이버>는 거짓과 위선으로 가득 찬 일본의 현실을 폭로할 의도로 만든 영화로 흥행에서도 크게 성공해 속편 <패트레이버2>로 이어졌다.

오시이 마모루의 대표작은 <공각기동대 攻殼機動隊>다. 일본 애니메이션으로는 최초로 세계에서 동시개봉된 이 작품은 최첨단 정보사회에 대한 통찰력 있는 오시이 마모루의 안목을 유감없이 보여준 영화로 평가된다. 컴퓨터 네트워크가 세상을 완전히 지배하는 2029년 미래가 배경이며, 구사나기 모토코라는 뇌 이외의 모든 신체가 사이보그화된 특수부대 여성요원이 주인공. 인간의 본질에 대한 존재론적 질문과 미래의 묵시론적 세계관을 피력한 이 영화는 미국을 비롯해 국제적으로 크게 주목을 받았고, 1996년 부산영화제에 출품되어 한국 극장에서 처음으로 공식상영된 일본 극장용 영화라는 기록을 남기기도 했다.

사실 오시이 마모루 자신은 최고의 작품을 <공각기동대>가 아닌 판타지영화인 <천사의 알 天使のたまご>을 꼽지만, <천사의 알>은 비평과 흥행에서 그다지 큰 호응을 얻진 못했다. 그럼에도 오시이 마모루의 사실주의적인 애니메이션과 극도의 계산적인 구성은 21세기 일본 애니메이션이 결코 추락하지 않을 것이란 전망을 가능케 한다. <b>[씨네21 영화감독사전]</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