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Movie > 무비가이드 > 씨네21 리뷰
사라진 드라마의 장점 <사랑과 전쟁: 열두 번째 남자>
장영엽 2008-09-24

리얼리티 지수 ★★ 조정 지수 ★ 노출 지수 ★★★★

TV드라마 <부부클리닉-사랑과 전쟁>의 장점은 리얼리티와 소통에 있었다. 매주 금요일 밤, 시청자는 ‘자신과 다르지 않은’ 누군가가 제보한 안방문제에 솔깃해했고, 드라마가 끝날 때쯤이면 그 안방문제에 직접 관여하며 대리만족을 느꼈다. 그런 장점이 이 드라마를 장수 프로그램(올해가 9년째다)으로 만들었고, 그 인기에 힘입어 여느 드라마도 넘보지 못했던 스크린까지 진출했건만 극장판 <사랑과 전쟁: 열두 번째 남자>는 드라마의 장점을 영화로 끌어오지 못했다는 점에서 아쉬움을 남긴다.

극장판이니 당연히 드라마와는 달라야 하지 않겠냐고 묻는다면 대답은 ‘물론 다르다’. 드라마의 리얼리티가 이야기였다면, 영화의 리얼리티는 표현 수위에 있다. 영화는 남편과 내연녀가 격렬한 정사를 나누는 것으로 시작한다. 드라마이기에 늘 점잖은 모습만 보여야 했던 불륜 남녀들은 처음부터 끝까지 파격적인 노출 수위의 베드신을 선보인다. 그런데 이 이상의 리얼리티를 찾기가 힘들다. 순진한 주부가 남편의 바람에 분노해 홧김에 제비와 바람을 피우고, 그녀를 사모하는 흥신소 직원에게 남편의 뒷조사를 부탁하는 것까진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내 애인을 유혹하는 데 성공하면 남편에게서 떨어지겠다”는 내연녀의 말에 진짜로 그 남자를 유혹한다거나 도와줘서 고맙다며 흥신소 직원들을 일일이 안아주는 태도를 ‘우연’으로 몰아가는 설정은 어색하다. 시청자 게시판이 있다면 “이것도 실화 맞냐”고 질문하고 싶은 부분이다.

물론 9년간 드라마를 지켜온 연기자들이 그대로 영화에 등장하는 것은 반갑다. 불륜녀를 자주 맡아 여성시청자들의 미움을 한몸에 받았던 초창기 멤버 이주나가 어리버리한 아내를 연기하며, 뺀질하고 느끼한 인상의 불륜남 연기를 주로 해왔던 이정훈이 남편을 맡았다. 시청자 설문조사에서 ‘카멜레온 여배우 1위’를 차지했던 이시은은 아내의 친구로 등장해 맞바람을 부추긴다. 곽기원 감독 역시 1회 드라마가 시작할 때부터 연출을 맡아온 베테랑 PD. 제작진과 출연진이 대부분 드라마 출신이다보니 TV식 연기와 말투를 구사하는 것이 다소 거슬릴 수도 있겠다. 배우들 못지않게 화제가 됐던 ‘조정위원’ 신구와 정애리는 아쉽게도 출연하지 않는다.

tip/조정위원을 보지 못해 아쉽지만 드라마 최고의 명대사인 “4주 뒤에 뵙겠습니다”는 들을 수 있다. 조정위원 대신 의사가 부부문제 상담을 해준다는 것은 오히려 실제 상황과 비슷하다. 시청자의 찬반 의견을 볼 수 없는 것도 아쉬움이지만 ‘결말’이 있는 <사랑과 전쟁>을 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관련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