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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낮과 달', 연인의 흔적을 완전히 지워내지 못한 두 사람
김철홍(평론가) 2022-10-26

민희(유다인)는 남편의 갑작스러운 죽음을 받아들일 수 없다. 낚시를 하러 나섰다가 사고로 세상을 떠난 남편이 남긴 건 SNS에 업로드한 고향 제주도 한 동네의 사진뿐이다. 민희는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그곳에 새로운 거처를 마련해보지만, 답을 얻는 것은 쉽지 않아 보인다. 그러던 민희는 우연히 인근에서 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요가 강사 목하(조은지)를 만나 교류를 하게 된다. 목하에겐 홀로 키우는 아들 태경(하경)이 있는데, 민희는 태경의 얼굴이 묘하게 자신의 남편을 닮은 것 같다는 생각을 떨치지 못한다. 그렇게 민희는 자신의 의심을 확인해보기 위해 점점 더 목하에게 접근하게 되고, 목하 역시 민희의 존재에 대해 유추해보기 시작한다. 그러자 마치 낮에 보이는 달처럼, 더 큰 빛에 가려져 보이지 않았던 것들이 형체를 드러낸다.

이영아 감독의 장편 데뷔작인 <낮과 달>은 연인의 흔적을 완전히 지워내지 못한 두 사람의 모습을 색다르게 그려내고 있는 영화다. 애인의 죽음과 애인에게 다른 사람이 있었다는 두 가지 설정의 결합은, 자칫 영화를 지나치게 심각한 방향으로 이끌어갈 수 있는 주제임이 분명하다. 예를 들어 태경에 대한 민희의 집착도 잘못하면 상당히 민감한 이야기로 전개될 수도 있겠지만, 영화는 이상하리만치 발랄한 분위기를 유지해나간다. 포인트는 이 독특한 상황에 반응하는 인물(배우)들의 모습을 지켜보는 것이다. 여러 편의 독립영화를 비롯한 크고 작은 작품에서 인상적인 연기를 선보였던 유다인, 조은지 배우의 ‘티키타카’와 제주 거주민인 감독이 꾹꾹 눌러담은 풍광이 기억에 남는 영화다. 제26회 부산국제영화제 한국영화의 오늘 파노라마 부문 상영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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