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Magazine > 스페셜 > 스페셜2
[기획] 2022 올해의 시리즈 작가,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문지원 감독
조현나 2022-12-15

2022년 국내 콘텐츠 산업의 주요 키워드 중 하나는 ‘우영우 신드롬’이다. 범람하는 콘텐츠 사이에서 좀처럼 하나의 작품으로 대중의 관심이 몰리지 않는 현재,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는 “매회 이슈를 던지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논의에 불을 붙이는 드라마”(유선주)로서 “인상 깊은 담론의 장을 열어낸”(김수영) 드라마였다. 유선주 칼럼니스트는 이러한 현상에 대해 각본을 쓴 문지원 작가가 “여러 이해 당사자들의 입장을 읽는 넓은 시야와 질문을 잇고 되묻는 집요한 근성”을 지닌 덕분이라고 전했다. “영화 <증인>에 이어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를 쓰면서 장애인 인권을 비롯해 정치적 소재들을 대중적으로 풀어내는 균형 감각”(조혜영)을 탁월하게 발휘했고 “송곳 같은 문제의식을 보편적 호소력으로 담아냈다”(김선영)는 점에서 고른 찬사를 받았다. “이제 우리에게 무엇이 중요한지, 무엇을 말해야 하는지, 무엇을 고민할 차례인지 이 작가는 알고 있다.”(남지우)

문지원 작가에게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는 “창작자로서 재밌다고 여긴 것을 시청자도 재밌다고 생각한다는 것을 확인한 작품”이었다. “자폐 스펙트럼을 가진 여성이톱 주인공으로 등장하고, 여러모로 새롭게 도전한 지점이 많은 드라마이기 때문에 관객이 어떻게 받아들일지 계속 의문이 들었다. 자폐 유무와 성별, 연령에 상관없이 시청자들이 우영우를 이해하고 공감해주시길 바라며 밀고 나간 면이 있는데 다행히 첫화가 방영됐을 때부터 좋아해주시는 분들이 많았다.”(문지원) 방영 내내 오간 담론들에 관해서도 “예상보다 훨씬 많은 분들이 의견을 주셔서 놀랐다. 그런 의견들이 작품을 더욱 풍요롭게 하는 것이라 느껴 감사한 마음이었다. 또한 다양한 논의를 이끌어냈다는 면에선 드라마가 좋은 역할을 했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시즌2에 관해서도 “혼자만의 결정이 아니기 때문에 확답은 못하지만, 하고 싶은 의지가 있다”“만약 시즌2가 제작된다면 에피소드마다 새로운 사건을 해결하는 형식을 유지하되, 시즌1에서 들려주지 못한 이야기들을 폭넓게 논해볼 수 있을 것 같다”고 청사진을 그렸다. 현재 장편영화 연출을 준비 중이라는 그의 손에서 또 어떤 작품이 탄생할지 문지원 작가의 다음 행보를 기대해본다.

관련영화

관련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