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Magazine > 스페셜 > 스페셜2
[기획] 2022 올해의 시리즈 남자배우, ‘나의 해방일지’ 손석구
조현나 2022-12-15

말 한마디 없이 묵묵히 일만 한다. 별 관심 없다는 듯 남들에게도 무심한 시선만 던질 뿐이다. 드라마 <나의 해방일지>의 구씨만큼 인물의 전사와 디테일의 공개가 유예된 인물은 흔치 않다. 다시 말해 구씨는 “마지막회 전까지 슈트 한번 입고 나오지 않으며, 과거가 불분명하고 알코올 중독자에 좀처럼 한국 드라마에서 ‘남자주인공’이라고는 생각하기 어려운 캐릭터”(김송희)다. 하지만 그런 구씨가 수많은 시청자들의 시선을 사로잡으며 “‘섹시하고 비밀스러운 매력’을 풍겨낸 것은 배우 본체의 매력이 8할”(김송희)로 작용한 덕이다.

2022년은 여성 캐릭터가 주인공인 작품들에 대한 주목도가 높은 해였으나 그 와중에도 “연초에 외롭게 활약한 <옷소매 붉은 끝동>의 이준호의 존재감을 단번에 압도한 이는 단연 손석구다”(김현수). “배우의 개성을 인물에 부여하는 연기를 많이 한다는 인상인데 <나의 해방일지>에서는 이런 방식이 적중했다는 느낌”(박현주)을 주며 “<나의 해방일지>의 구씨가 가진 투박한 본능은 배우 손석구가 가진 예민함과 충돌하며 특이한 매력을 만들어냈다”(복길). 요컨대 그는 “전에 본 적 없는 새로운 섹시함을 어필하는 독특한 배우”(김현수)다.

<씨네21> 시리즈 부문 올해의 남자배우로 선정된 손석구는 “영광이다”라고 화답했다. 드라마 <카지노>와 <살인자ㅇ난감> <D.P.> 시즌2 등의 차기작이 예정된 그는 “앞으로 더 열심히 할 생각이다. 다음 작품들도 관심 있게 봐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관련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