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Magazine > 피플 > 커버스타
[인터뷰] “영화가 주는 설렘”, <마더> 배우 진구
임수연 2024-04-17

올해 예정된 참석까지 더하면 진구는 전주영화제와 네번 인연을 맺었다. 2008년 영화 <기담>으로 개막식 레드카펫에 서며 영화제를 처음 찾았고 지난해에는 개막식 사회를 봤다. 이번 영화제에서는 ‘전주씨네투어X마중: 바로 엔터테인먼트’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오랜만에 진구의 출연작 <마더>가 관객을 만난다. 그는 <마더>가 “배우 인생의 터닝 포인트가 된 작품”이자 “봉준호 감독을 필두로 1년에 한번은 꼭 모일 정도로 돈독한 인연을 유지하는 작품이기도 하다”고 전했다. “<마더>로 정말 많은 자리에 불려 다녔다. 프로듀서와 나, (송)새벽이 형 셋이서 한국예술종합학교 강단에 선 적도 있다. (웃음) <마더> 기념 사진 앨범을 만들어서 모임에 참석한 배우와 스태프들에게 나눠준 적도 있고 <마더> 흑백판을 함께 보는 자리도 따로 가졌다.”

“배우로서 영화인으로서 무엇보다 영화를 좋아하는 관객으로서 전주영화제만의 ‘바이브’를 좋아해 애착을 갖고 있다”는 그는 화보 촬영 현장에 오는 길에 문득 아버지(<접시꽃 당신> <달빛 멜로디> <사랑하기 좋은 날> 등의 진영호 촬영감독)를 떠올렸다고 한다. “내가 어렸을 때 아버지가 영화제 심사를 많이 하셨다. 하루에 몇편씩 그해 제작된 한국영화를 쭉 보시다가 내 나이에도 볼 수 있는 영화가 있으면 친구들 데려와서 같이 보라며 따로 리스트를 주셨다. 문득 내가 영화제 심사를 보게 되면 어떤 기분이 들까 상상해봤다.” 충분히 벌어질 법한 일이다. 그가 배우로서 처음 눈도장을 찍고 이름을 알린 계기도 영화(<비열한 거리>)였고 실제로 영화제에 대한 애정이 각별하다. “영화는 인간이 발명한 가장 좋은 종합예술”이라고 생각하는 만큼 “영화가 주는 설렘”을 상기시켜주는 필름 페스티벌만의 가치가 있기 때문이다. “전주영화제는 신인감독, 제작자, 배우, 스태프들을 발굴할 수 있는 장을 열어준다는 점에서 무척 반가운 곳이다. 영화제들이 계속 이어져 발견의 재미가 계속됐으면 좋겠다.” 만약 영화제에서 ‘배우 진구 기획전’이 열린다면 상영됐으면 하는 작품을 꼽아달라고 묻자 그는 <비열한 거리>와 <마더> 외에도 <26년>이 꼭 관객을 만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작품이다. 관객과 쉽게 소통할 수 있는 작품을 좋아하는 편인데 그 영화가 그랬다. 촬영 현장에서도 너무 즐거웠다. 결혼 전 와이프에게 ‘내가 어떤 사람인지 알고 싶다면 이것을 보면 된다’며 DVD를 준 작품이기도 하다.” 언젠가 영화제에서, 특히 전주영화제에서 배우 진구의 기획전이 열리는 날이 오기를 기다려본다.

봄철 추천하고 싶은 독립영화는?

“<박화영>(2018). 매년 봄이 올 때마다 세상의 모든 청소년들이 걱정 없이 봄을 즐기고 느꼈으면하는 생각과 마음이 들게 하는영화다.”

관련영화

관련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