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Movie > 무비가이드 > 씨네21 리뷰
콜롬비아 영화계 최대의 제작비, <아트 오브 시크릿>

어느 날, 숲속에서 신원 미상의 끔찍한 시체가 발견된다. 신문기자인 빅터 실람파(다니엘 지멘네즈 카초)는 평소 친분이 있던 대령의 연설문을 써주는 조건으로 이 사건을 독점 취재하게 된다. 빅터는 그 시체가 자신의 실종된 동생이라고 확신하는 에스투피난과 함께 사건을 추적한다. 그 과정에서 그들은 이 사건의 실체가 단순한 살인이 아니라 시의원, 변호사, 유흥업자 등의 이해관계와 음모가 도사린 거대한 사건임을 알게 된다.

콜롬비아 영화계 최대의 제작비로 만들어진 <아트 오브 시크릿>은 살인사건을 둘러싼 음모를 추적해가는 과정의 스릴러다. 영화의 배경이 되는 남미 특유의 풍경과 배경음악은 매력적이지만, 스릴러라고 하기에는 석연찮은 구석이 많다. 형사가 아닌 신문기자가 사건에 직접 개입한다는 설정은 스릴러의 긴장감을 높이는 데 충분히 효과적일 수 있다. 기자의 날카로운 시선을 취해 사건을 분해해나가는 과정을 담는 것만으로도 스릴러의 묘미를 살릴 수 있다는 말이다. 물론 역으로 특별한 사건 자체가 아닌, 사건을 추적하는 눈을 따라가기 때문에 자칫하면 지나치게 설명적이거나 긴장의 맥을 풀어버릴 수도 있다. 이 영화는 후자에 가깝다. 이야기의 흐름은 필요없는 곳에서 자주 분산되고 사건의 중심에서 사건을 쥐고 흔들어야 할 기자의 카리스마는 부족하다. 이 영화에서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가장 오싹한 장면은 영화 도입부에 등장하는 나무에 매달린 끔찍한 시체다. 정확히 말한다면, 그 시체를 너무도 담담히 쳐다보는 카메라의 시선이다.

게다가 영화가 내세우는 반전 역시 그 강도에 비해 지나치게 단순한 설명으로 지나쳐버려 반전으로 느껴지지 않을 정도다. 반전은 반드시 충격적으로 제시해야 한다는 생각도 강박이지만, 이처럼 효용성이 없는 반전을 집어넣는 것 또한 강박이다. 덧붙여, 나체의 여성이 묘한 자세로 포즈를 취한 영화의 포스터나 “원초적 본능”, “강렬한 에로스” 등으로 가득한 홍보문구는 이 영화를 ‘에로틱’스릴러로 기대하게 만든다. 물론 옷을 걸치지 않은 여성의 몸이 위에서 언급한 시체를 쳐다볼 때처럼, 놀라울 정도로 담담하게 비춰지지만, 안타깝게도 에로틱한 욕망이 스릴러의 주요한 요소로서 이야기에 개입한 흔적은 찾기 어렵다.

관련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