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PIFF Daily > 16회(2011) > 추천영화
클리셰가 만들어내는 감동적인 대단원 <점프 아쉰> Jump Ashin!
김도훈 2011-10-06

<점프 아쉰> Jump Ashin! 린유셴 | 대만 | 2011년 | 126분 | 아시아영화의 창

우리는 다른 아시아 국가들이 어떤 작가영화를 만드는지 잘 알고 있다. 하지만 다른 아시아 국가들이 어떤 대중영화를 만드는지는 도무지 알 길이 없다. 중화권의 무협영화나 일본의 기획영화를 제외한다면 좀처럼 수입되는 대중영화가 없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이런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보자. 한국은 과연 아시아 대중영화의 최전선을 홀로 걸어가고 있는 독점적 황태자인가? 오로지 한국영화계만이 상업적으로 매력적인 대중영화들을 만들어내고 있는 건가? 물론 그렇지 않다. <점프 아쉰>은 그런 질문들에 대한 대만의 대답이라고 할 만하다.

<점프 보이즈>(2005) 등 다큐멘터리 작업으로 유명한 린유셴의 <점프 아쉰>은 감독 형의 실화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스포츠영화다. 주인공 아쉰(펑위옌)은 어린 시절부터 재능을 인정받아 고등학교 체조선수로 활동 중이다. 그러나 아쉰의 엄마는 체조에만 열을 올리는데다 잦은 부상으로 병원비를 가져가는 아들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 스스로도 잦은 부상에 지쳐버린 아쉰은 체조를 그만두고 과일가게를 돕는 동시에 뒷골목 양아치로 성장해간다.

<점프 아쉰>은 지난 몇년간 개봉한 한국 대중영화와 닮은 데가 많은 영화다. 좌절한 스포츠 선수들이 또다시 꿈을 찾아 뛰어든다는 설정은 <국가대표>를 연상케 하고, 80년대 대만의 복고적인 문화와 배경을 이용하는 건 <써니>와 닮아 있다. 사실 80년대 향수를 극적 양념으로 활용하는 건 지금 아시아 대중영화들의 어떤 공통적 경향으로 보이는데, 린유셴 감독은 영화 초반에 등장하는 패싸움 장면이 성룡의 80년대 영화들을 향한 오마주라고 밝힌 적도 있다. 중화권 문화에 익숙한 관객이라면 왕걸(王傑)의 음악이 만들어내는 복고적인 향취에 더욱 심취할 수도 있을 것이다.

젊은 체조선수가 기나긴 방황 끝에 다시 점프대 앞에 선다는 이야기는 세상의 모든 스포츠영화들이 갖는 클리셰로부터 한 발자국도 채 멀리 있지 않다. 물론 그건 흠이 아니다. <점프 아쉰>은 대중영화의 클리셰를 굳이 벗어던질 생각 없이 클리셰가 만들어내는 감동적인 대단원을 향해 활기차게 점프를 할 줄 아는 영화다. 특히 지금 대만 최고의 스타 중 한명인 펑위옌의 팬이라면 <점프 아쉰>은 절대 놓치지 말기를 권한다. 펑위옌이 아도니스의 몸으로 점프를 하는 순간 영화의 사소한 결점은 자잘한 복근 사이로 녹아 없어진다.

관련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