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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우진의 귀를 기울이면] 밝은 소리로 현실을 속닥속닥

<완득이>

별다른 사건 없이 조용한, 악당도 없이 그저 어떻게든 살아가는 사람들이 등장하는 <완득이>는 ‘착한 영화’다. 학교가 배경이지만 교육문제만 다루지도 않고 외국인 노동자가 등장하지만 관습적인 인권영화도 아니다. 그런데 이 모두를 다 아우른다. 사려 깊고 따뜻하고 문득 심심한데, 스마트폰 한대도 등장하지 않는 21세기 한국의 이면을 깨알 같은 유머와 장르적 관습으로 묶는다. 이때 음악은 오직 그 정서적 설득을 겨냥한다. <박하사탕> <파이란> <호우시절>의 이재진 음악감독이다.

주로 피아노, 멜로디언, 스틸 기타가 사용된 소리는 낭만적이고 귀여운 인상을 남긴다. 최근 인디신의 경향과도 유사한데 신시사이저와 전기기타가 만드는 속도감도 긴박함보단 발랄함에 가깝다. 이 악기들은 ‘웬일인지 인간적으로 들리는 사운드’를 만든다. 대물림되는 가난과 갑갑한 현실을 비극적으로 묘사하지 않는 <완득이>에 어울린다. 엔딩 타이틀곡 <Now Is The Time>(M.A.S.H.의 오리지널)의 로킹한 어프로치는 희망적이기까지 하다. 그런데 한편 완득이의 미래는 걱정이다. 그는 삶의 긍지를 가진 어른이 될 수 있을까. 그러니까, 완득이‘들’이 제대로 살 수 있는 세계를 위해서라도 투표를 잘해야겠다는 오늘의 교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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