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Magazine > 스페셜 > 스페셜2
[스페셜] 꾸준한 액션 연기가 경쟁력 - <데어데블> 에로디 영
김현수 2016-07-13

<데어데블>

어릴 때 불의의 사고로 시력을 잃은 소년 매튜가 덕분에 초인적인 감각을 얻어 낮에는 변호사로, 밤에는 뉴욕 헬스키친의 수호자 데어데블(찰리 콕스)로 활약하는 이야기. 시즌1에서는 영화 <어벤져스> 이후 뉴욕이 초토화되자 악당이자 재벌인 윌슨 피스크가 차이나타운 범죄조직과 손잡고 뉴욕을 지배하려 든다. 이에 데어데블이 그들과 맞서며 히어로의 정체성을 다져 나간다. 시즌2에서는 선악 구분이 모호하면서도 컨셉 자체가 액션 위주인 엘렉트라, 퍼니셔 등 새로운 히어로가 등장해 데어데블 주변을 맴돌며 범죄조직과 대립한다. <어벤져스> 시리즈가 못하거나 일부러 안 보여주는 음울한 정서를 마음껏 뽐내는 드라마다.

마블 코믹스의 슈퍼히어로 데어데블의 연인이자 온갖 무술의 달인으로 등장하는 여성 히어로 ‘엘렉트라’는 작가 프랭크 밀러가 탄생시킨 캐릭터다. 사실상 마초들이 우위를 점하고 있는 히어로 세계에서 단연 독특한 카리스마를 뿜어내는 인물. 그녀는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안에서 영화와 세계관을 공유하는 TV드라마 가운데 <데어데블> 시즌2부터 합류한 뉴페이스다. 좋은 집 안에서 유복하게 자랐지만 가족의 비극을 겪으면서 히어로로 각성하는 엘렉트라는 어둠의 기운을 머금은 다크 히어로에 가깝다. 마블TV의 책임자 제프로브는 그녀를 두고 “샴페인과 캐비어에 대해 모두 알아야” 하며, “사람 죽이는 방법도 알고 있어야 하는 인물”이라고 소개한다.

제작진이 전세계를 뒤져 찾아낸 적임자는 <갓 오브 이집트> <지.아이.조2> <13구역: 얼티메이텀> 등에서 액션 히로인으로 활약한 에로디 영이다. 프랑스인 어머니와 캄보디아인 아버지 사이에서 자란 그녀가 이국적인 외모의 소유자라는 것과 어릴 때부터 동서양 문화를 자연스레 접하며 자란 성장 배경을 포함해 오랫동안 무술을 익힌 유단자라는 사실 모두가 총체적으로 마블 제작진을 매료시켰다. 그녀 역시 엘렉트라를 연기하면서 “도덕성이 결여된 폭력적인” 인물임과 동시에 “자신만의 정의가 있어 무조건 악하다고 볼 수도 없는 복잡한” 엘렉트라의 내면이 마음에 쏙 들었다. 실제 코믹스의 설정에서도 엘렉트라가 주로 영향을 받아 구사하는 액션 컨셉은 일본의 닌자다.

사실 마블은 이미 2000년대 초반 제니퍼 가너에 의해 영화화됐던 구버전‘엘렉트라’를 통해 한번의 실패를 경험했다. 게다가 이번에도 단독 주연 드라마가 아니라 마치 데어데블 곁에서 셋방살이하는 신세처럼 보이기도 한다. 그러나 에로디 영의 엘렉트라는 <데어데블>의 시즌1과 시즌2의 명백한 구분점으로 투입된 것이다. 때문에 <데어데블> 시즌2는 사실상 엘렉트라의 이야기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다. 그녀가 등장함으로써 대부분의 갈등이 시작되며 악의 기운을 몰고 왔고 심지어 드라마의 마지막을 그녀가 장식한다. 뿐만 아니라 에로디 영은 “시즌3에서 엘렉트라가 어떤 변화를 겪어 재등장할지 주목해야 한다”고 말한다. “아마 그녀는 우리를 깜짝 놀라게 만들 것이다.” 데뷔 초부터 지금까지 줄곧 액션 연기를 도맡아 하는 게 지겨울 수도 있지만 “그것이 나의 경쟁력”이라 말하는 에로디 영의 차기작은 <히트맨의 보디가드>. 이번에는 샐마 헤이엑과 함께 액션 연기를 선보였다. 어느새 그녀는 할리우드 여성 액션 스타의 계보도에 당당하게 이름을 올려놓은 셈이다.

관련영화

관련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