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Magazine > 스페셜 > 스페셜2
B컷으로 보는 2017 한국영화①
임수연 2017-12-27

그 현장의 다른 표정을 만나다

더 킹(사진 정재구 스틸 작가)

영화는 수많은 사람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공동의 작업이다. 그리고 배우나 스탭들이 노력해 만들어낸 그 많은 공동 작업의 결과들이 극장에 걸린다. <씨네21>은 한 해 동안 극장에서 관객과 만난 영화들의 면면을 되돌아보면서 그동안 여러 이유로 공개되지 않았던 미공개 촬영현장 스틸컷을 매년 살펴보고 있다. 해당 사진을 한장 한장 훑어보면서 현장 스틸컷을 촬영한 작가들과 일일이 이야기를 나누다보면 개봉 당시에는 미처 파악하지 못했던 영화의 새로운 매력을 또다시 발견하기도 한다. 올 한해 관객을 울고 웃게 만든 <더 킹> <청년경찰> <박열> <범죄도시> <특별시민> <택시운전사> <싱글라이더> <불한당: 나쁜 놈들의 세상> <꿈의 제인> <남한산성> <석조저택 살인사건> <여배우는 오늘도> <장산범> 이상 13편의 영화 촬영현장을 다시금 살펴보면서 이 영화들의 성공 요인과 배우들의 매력을 되짚어보자.

<더 킹>

어차피 센터는 정우성! 조인성마저 이 순간만큼은 옆에서 그를 보조하는 역할을 맡았다. 클론의 <난>에 맞춰 춤을 추는 장면을 위해 정우성은 틈나는 대로 복도나 대기실에서 안무 연습에 매진했다. 정재구 스틸 작가는 외모와 성실함, 배려심까지 갖춘 배우에 대한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원래도 정우성 선배의 팬이었다. 이번 현장에서 처음 함께 작업했는데 역시 그냥 막 찍어도 사진이 잘 나온다. 더 놀란 건 그의 인성이다. 테이크가 반복되면서 짜증을 낼 수 있는 상황에서도 한번도 그런 모습을 본 적이 없다.” 정우성의 주위에 있으니 근사한 깃털처럼 보이는 장식은 마트에서 사온 휴지로 만들었다고.

<박열>

사진 민성애 스틸 작가

후미코(최희서)가 죽었다는 이야기를 변호사 후세(야마노우치 다스쿠)에게 전해들은 박열이 오열하는 장면은 <박열>의 마지막 촬영이었다. 후반의 감정 연기를 위해 이제훈은 실제 박열처럼 끼니를 거르며 체중 조절에 들어갔다. 식사 시간에 이제훈이 차 안 혹은 대기실에서 따로 식사를 할 거라 생각했던 민성애 스틸 작가를 포함한 스탭들은, 그가 정말 식사를 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나중에 인터뷰를 보고서야 알았다고. 예민할 수 있는 현장에서 전혀 티를 내지 않은 것이다. “감정 신을 촬영할 때도 스틸 작가가 카메라에 담을 수 있는 기회를 열어줬다. 그래서 좋은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순간이 많았다.”

사진 민성애 스틸 작가

“저희 사진 찍어주세요!” 최희서와 하쓰여 역의 윤슬이 먼저 스틸 촬영을 요청했다. 민성애 스틸 작가는 “일제강점기에 청춘을 불태웠던 불령사처럼, 젊은 배우들이 모인 현장에서 그들만의 추억 거리를 사진으로 남겼으면 하는 바람이 있었다. 언제든지 배우들의 사진을 찍어줄 수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그렇게 <박열> 현장은 불령사처럼 반짝반짝 빛나던 순간을 기록으로 남겼다.

<청년경찰>

사진 라희찬 스틸 작가

“저 표정은 어떻게 준비한 거야? 진짜 감전된 것 같아.” “유튜브에서 영상 찾아보면서 연습했어. (웃음)” 자신들의 이야기를 믿어줄 거라 생각한 경찰에게 도리어 테이저건을 맞고 희열(강하늘)과 기준(박서준)이 기절하는 신을 촬영하던 날. 혼신의 힘을 다해 감전 연기를 펼친 두 배우가 촬영분을 모니터링하다가 결국 폭소를 터뜨렸다. 이 사진 속 모습처럼 <청년경찰> 촬영장은 내내 웃음꽃이 떠나지 않았다. 영하를 오가는 겨울날 얇은 옷만 걸치고 골목을 뛰어다니느라 지칠 만도 했는데, 역시 젊음이 좋긴 하다. 재미있는 사진을 남기기 위해 배우들이 먼저 나서기도 했다. 라희찬 스틸 작가는 “박서준씨가 사진을 찍고 있으면 어느새 강하늘씨가 뒤에서 쓱 나타나 앵글 안으로 들어온다. 그러고는 웃긴 표정을 짓는다”고 전했다.

<범죄도시>

사진 차민정 스틸 작가

장첸이 무방비 상태로 웃는 모습이라니. 영화에서뿐만 아니라 현장에서도 드문 광경이었다. 기본적으로 윤계상을 주축으로 한 흑룡파 배우들은 항상 한데 모여 앉아 심각하게 연기 얘기를 나누고 있어서 차민정 스틸 작가가 쉬는 시간에 사진을 찍기 왠지 미안할 정도였다고. 농담도 거의 하지 않고 캐릭터에 푹 빠져 있던 윤계상을 활짝 웃게 만든 이날은 훠궈집에서 마석도(마동석) 형사 일행과 흑룡파가 신경전을 펼치는 장면을 촬영 중이었다. 작은 식당에 많은 배우가 모여 북적거리는 분위기가 매사에 진지했다던 그에게 활짝 웃을 여유를 준 것 같다.

사진 차민정 스틸 작가

적과의 동침? 마석도가 위성락(진선규)에게 장첸의 위치를 알려주면 중국이 아닌 한국 감방에 넣어주겠다고 회유하는 장면을 찍던 날 마동석이 진선규에게 어깨동무를 했다. 차민정 스틸 작가는 “현장에서 카메라를 들이대면 재미있는 표정을 지어줬다”며 마동석의 적극적인 면을 설명했다. 마동석의 옆에 위성락의 비주얼로 활짝 웃는 진선규의 모습이 왠지 낯설다. 영화 속 위성락은 섬뜩한 눈빛으로 가슴을 서늘하게 만들었지만 촬영장의 진선규는 조곤조곤한 말투로 사람들을 대했다고. “평소 아픈 스탭이 있으면 촬영 끝날 때까지 걱정하더라. 스탭들에게 무척 상냥한 배우였다.”

<특별시민>

사진 정경화 스틸 작가

현장에서 제일 선배일 법한 최민식이 벌서는 것 같은 포즈를 취하고 있다니! 영화 초반 군사통제구역 안에 들어가려는 서울시장 변종구(최민식)의 앞을 눈치 없게 이등병이 가로막는 장면이다. 크랭크인이기도 했다는 이날, 최민식은 잔뜩 긴장하고 있을 단역배우 앞에서 직접 연기 시범을 보였다. 군인들이 손을 흔들면 어떨까, 손을 번쩍 들면 어떨까, 하며 연기에 유머를 섞으며 한껏 분위기를 띄웠다고. 정경화 스틸 기사는 “너무 대단한 대배우라 다가가기 어려울 거라 생각했는데 오히려 매회 먼저 분위기를 좋게 만들어줬다”고 전했다. 옆에 변종구의 수행 비서를 연기한 진선규의 얼굴이 눈에 들어온다. 최민식에게 상추쌈을 받아먹던 그가 몇 개월 후 <범죄도시>의 위성락이 되다니, 역시 배우의 변신이란….

<택시운전사>

사진 조원진 스틸 작가

뭐든 신기하게 다가오는 어린아이의 눈에 외국인은 또 얼마나 신기했을까. 황태술(유해진)의 집에 김만섭(송강호)과 위르겐 힌츠페터(토마스 크레치만) 등이 모여 앉아 저녁을 먹던 장면. 황태술의 아들을 연기한 아역배우 윤석호가 호기심 가득한 눈으로 그의 팔에 난 털을 만지작거렸다. 이런 자연스러운 케미를 놓칠 리 없는 베테랑 배우 송강호다. 조원진 스틸 작가에 따르면 아역배우에게 “촬영 들어간 후 똑같은 행동을 해도 된다”고 조언해줬다고 한다.

하필 기록적인 폭염이 이어지던 2016년 여름에 한국을 찾은 토마스 크레치만. 비포장 검문소에서 엄태구가 연기한 군인이 김만섭 일행이 탄 택시를 그냥 보내주는 신을 촬영하던 9월도 여전히 더웠다. 타지에서 고생 중인 그를 위한 깜짝 이벤트가 마련됐다. 컷이 나옴과 동시에 연출부가 그의 생일을 축하하기 위해 떡으로 만든 케이크를 건넸다. “한국인들은 대체로 멋쩍어하며 감사하다는 인사를 하는 정도인데, 외국인들은 표현을 잘하지 않나. 무척 놀라며 계속 웃고, 감독님이랑 포옹도 하고, 감사하다는 말을 계속 하더라.”

관련영화

관련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