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Magazine > 스페셜 > 스페셜1
[부산에서 만난 영화인들⑭] <영원히 젊고 아름다워라> 레티치아 라마르티레 감독 - 90년대 뉴웨이브풍의 이사벨라 이해하기
임수연 사진 김희언 2018-10-17

<영원히 젊고 아름다워라>의 이사벨라와 아들 브루노는 연인으로 오해받기도 하는 모자 사이다. 한때 잘나가는 가수였지만 지금은 밤무대에서 노래하는 이사벨라에게 아들은 음악 세계를 공유하는 동반자이기도 하다. 브루노에게 아리아나라는 젊은 음악 동료가 생기면서 이사벨라는 묘한 질투심도 느낀다. 레티치아 라마르티레 감독은 이사벨라와 브루노의 관계를 통해 조금 다른 유형의 사랑을 그리고 싶었다고 말한다. “이사벨라는 17살에 브루노를 낳았다. 그래서 아들을 무척이나 사랑하면서도 자신의 인생이 망가진 일부의 원인이 아들 탓이라고 생각한다. 그녀는 아들에게 특수한 배경에서 비롯된 강력한 유대감을 갖고 있다. 육체적으로 거리낌 없이 스킨십을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다른 사람들은 이러한 모습을 이상하게 바라보기도 하는데, 그건 너무 자기 잣대로만 사랑을 이해하고 판단하는 거다.” 또한 제목에서 짐작할 수 있듯 <영원히 젊고 아름다워라>는 나이 든 여성에 관한 이야기이기도 하다. 실험영화학교를 같이 다닌 마르코 보로메이에가 쓴 시나리오 초고를 각색하는 과정에서 라마르티레 감독은 특히 이사벨라 캐릭터에 힘을 주고 싶었다고 전한다.

마테오 부장카 음악감독이 만든 <영원히 젊고 아름다워라>의 오리지널 스코어는 각 캐릭터의 특성을 반영했는데, 브루노는 미니멀한 음악을, 아리아나는 현대적이고 어두운 음악을 하는 아티스트다. 이사벨라는 이들과 대비되는 음악을 보여줘야 했고, <영원히 젊고 아름다워라>를 지배하는 90년대 뉴웨이브풍의 음악은 그렇게 만들어졌다. 또한 “이사벨라는 다소 유치하고 사악하게 보일 수 있지만, 동시에 연약한 면도 갖고 있다. 관객이 그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에 연기력이 출중한 배우를 캐스팅하는 데 심혈을 기울였다고. 이사벨라를 연기한 바르바라 보불로바는 노래까지 잘하기로 유명한 배우였고, 이사벨라가 가진 감정의 파고를 입체적으로 연기했다. <영원히 젊고 아름다워라>처럼 여성의 심리를 보여줄 수 있는 더 많은 여성감독의 도약은 라마르티레 감독 역시 고대하는 바다. “한국이나 이탈리아나 영화계 상황이 다르지 않다. 영화제에서는 여성감독도 많이 활약하지만, 상업영화쪽은 아직 남자들이 지배한다. 하지만 지금 상황도 나쁘지 않은 것 같다. 비평가와 영화제 관객과의 만남을 발판 삼아 여성들이 상업영화계로 진출할 수 있다. 그러길 바란다.”

관련영화

관련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