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알랭 샤바 (Alain Chabat)

1958-11-24

참여작품 평점평균

씨네216.1

/

네티즌7.4

기본정보

  • 직업배우
  • 생년월일1958-11-24
  • 성별

소개

프랑스의 가장 유명한 코미디언으로서, 알랭 샤바는 배우, 작가, 감독, 그리고 제작자로서 다방면에서 활발한 활동을 보이고 있다. 국내에는 <디디에>와 <타인의 취향>으로 가장 많이 알려져 있다.

1958년 알제리의 오란 출생. 1963년 가족과 함께 프랑스로 이주했다. 락 뮤지션으로서 잠깐 활동한 후 샤바는 친구 브뤼노 까레, 샹탈 로비, 그리고 도미닉 파루자와 함께 코미디 그룹 “레 뉠스”를 결성, 1980년대 후반 수많은 TV 시리즈들을 직접 쓰고 공연했다. 여러 작품들에 출연한 후 샤바는 “레 뉠스”의 파트너들과 다시 뭉쳐 <공포도시>(1994)를 써서 히트하고, 조시안 말라스코의 <프렌치 트위스트>에 출연해 스스로 세자르 남우주연상에 노미네이트 되었다. 1997년에는 직접 각본을 쓰고 감독, 주연을 맡은 <디디에>가 대대적인 히트를 기록하고, 이 작품으로 그는 세자르 최우수 작품상과 남우주연상에 노미네이트되었다. 이후 TV 다큐멘터리 “브리콜의 여자친구들"와 "오덴티크" 그리고 극영화 <아스테릭스 2: 미션 클레오파트라>에 각본가이자 감독으로 참여했으며, 스스로 시저 역으로 출연하기도 했다.

샤바는 배우로서 <밀고자>, <후퇴>, <타인의 취향>으로 세자르 남우조연상에 노미네이트되었고, <슈렉>의 프랑스 버전 주연을 맡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