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Magazine > 피플 > 커버스타
[인터뷰] ‘소울메이트’ 전소니, “새뜻한 바람같이”
김소미 사진 오계옥 2023-03-07

하은(전소니)은 <소울메이트>에 자취를 남긴다. 그는 프레임 밖으로 사라진 순간에 더욱 애틋해지는 사람이다. 언뜻 차분해 보이지만 자기 안의 정열을 품은 인간형을 연기한 배우 전소니는 결 고운 세밀화 같은 얼굴 위로 종종 낯선 고독과 결의, 나아가 체념을 띄운다. 미소(김다미)의 자유로운 영혼을 동경하면서도, 자신이 지킬 수 있는 현실에 최선을 다하고 싶었던 사람의 일렁이는 감정을 상상하게 만드는 힘은 여자들의 우정을 깊이 이해하는 전소니 자신의 다채로운 경험 안에서 피어오른다. 영화 <죄 많은 소녀>(2017), <악질경찰>(2018), <밤의 문이 열린다>(2018)로 기대주로 떠올랐던 전소니를 극장 개봉작으로 오랜만에 만났다.

- 보헤미안 같은 미소가 강한 첫인상을 남긴다면, 하은은 숨겨왔던 갈증을 조금씩 드러내는 후반부로 갈수록 길고 애틋한 여운을 남기는 인물이다.

= 관객도 그렇게 느껴준다면 더 바랄 것이 없겠다. 민용근 감독님도 하은이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 여운이라는 단어를 많이 썼다. 하은이가 무언가 남기고 가는 사람이었으면 좋겠다고.

- 어린 시절 하은은 미소를 눈여겨본 뒤 선뜻 다가가고, 진우(변우석)에게도 먼저 고백한다. 조용한 사람 같지만 결정적인 순간에 드러나는 저돌적인 개성이 있달까.

= 알면 알수록 뜨거운 사람. 그를 얕게 아는 사람들에게는 보이지 않는 열정을 품고 있다는 것이 하은이의 매력이다. 자신이 원하는 게 무엇인지 보기보다 분명히 감지하고 있는 사람이란 게 참 좋았다. 그래서 더더욱 첫인상은 약간 재미없는 모범생처럼 보이고 싶기도 했다. (웃음) 미소 같은 누군가가 곁에서 지켜주고 있어야 할 것처럼. 그렇게 오해받고 싶다는 생각으로 하은의 모습을 준비했다.

- 제주도를 배경으로 젊은 여성배우 두 사람이 주연인 영화라 언뜻 순정 만화 같은 예쁜 그림을 연상할 수도 있을 텐데 외려 담백하고 현실적이다. 그렇기에 마음을 잡아채는 클로즈업들도 있고.

= 우리 영화는 절대 예쁘게만 만들지는 않을 거라는 게 감독님의 중요한 전언 중 하나였다. 꾸미지 않고 다 벗겨낸 얼굴로 지냈더니 초반에는 앵글 속 다미 배우와 내 모습에 둘 다 깜짝깜짝 놀라기도 했다. ‘저런 얼굴도 그대로 나오는구나!’ 하고. (웃음) 강국현 촬영감독님 역시 인물들의 마음과 감정을 최우선으로 카메라의 쓰임을 고민했고, 그게 배우로서는 큰 의지가 됐다.

- 자신도 몰랐던 얼굴을 발견한 경우가 있나.

= 오랜만에 재회한 하은과 미소가 여행을 갔다가 호텔 복도에서 결국 다시 헤어지는 장면이었다. 하은이 떠나가는 미소를 유리문 너머로 바라보는 숏인데, 감독님이 컷을 외친 뒤 “어, 처음 보는 얼굴이다”라고 중얼거리셨다. 모니터를 보고 나서 나도 그게 무슨 말인지 알 것 같더라. <소울메이트> 촬영이 이미 꽤 진행된 시점이었기 때문에 그 속에서 새로운 모습이 나올 수 있었다는 사실에 내심 쾌감을 느꼈다.

- 가까운 관계에 세심하고 다정한 사람일 것만 같다. 친동생인 뮤지션 전주니와 돈독한 자매애를 보여주기도 하는데, 실제 경험으로부터 <소울메이트>에 쉽게 공감할 수 있었나.

= 듣고 보니 내 소울메이트는 동생인 것 같다. ‘내가 너를 가장 잘 알고, 네가 나를 가장 잘 아는’ 관계, 죽을 때까지 세상에서 가장 가까운 사이일 거라고만 생각했다. 그런데 서로를 향한 마음이 바뀌어서가 아니라 처한 환경이 달라지니 마냥 그렇지만은 않더라. 지금도 동생과 너무나 가깝지만 이제는 내가 동생에게 해줄 수 없는 얘기를 해주는 새로운 동료들이 그의 곁에 많이 생겼다는 사실을 인정한다. 가령 ‘요즘엔 네가 나보다 이 친구와 이야기하는 게 더 재밌구나, 나도 요즘엔 어떤 주제에 관해 너보다 더 편하게 말할 수 있는 사람이 생겼어’라고 담담하게 인정하는 게 중요하다. 처음엔 그걸 받아들이기가 힘들어 서운한 마음을 꺼내놓고 애정 싸움을 하기도 했다. (웃음) 어릴 땐 관계가 계속해서 가까워지거나 멀어지며 늘 변화한다는 사실에 종종거렸던 것 같다. 멀어질까봐 미리 더 당겨두고 싶고, 나 여기 있다고 안심시키거나 믿음을 주려 하는 그런 애였다. 이제는 편안하게 두려고 한다. 그리고 경험을 통해 믿는다. 전처럼 가깝지 않다고 해서 영원히 멀어지는 것은 아니라고. 언젠가 또 가까워져 예전보다 더 두터워질 수도 있다고. 하은과 미소처럼.

- <악질경찰>과 <밤의 문이 열린다>가 2019년 개봉하고 4년 만에 <소울메이트>가 나왔다. 그사이 <화양연화-삶이 꽃이 되는 순간>, 현재 방영 중인 <청춘월담>까지 TV드라마로 영역을 넓혔다.

= 산업 안으로 진입하게 되자 ‘주연배우’에게 필요한 조건 같은 것을 어렴풋이 느끼면서 고민이 깊어졌다. 한동안 <악질경찰>을 중심으로 배우 전소니를 조금은 어두운 이미지로만 봐주는 것 같기도 했다. 배우는 이미 보여준 것을 토대로 해석되기 쉬운 직업이기에 아직 경력이 적은 신인으로서는 그저 받아들일 수밖에. 그렇게 내 의지만으로 바꿀 수 없는 것을 놓고 조금은 무력감과 외로움을 느낄 때 민용근 감독님이 <소울메이트>로 손을 내밀어주셨다.

- 연상호 감독, 배우 구교환과 호흡을 맞춘 <기생수: 더 그레이>도 전소니의 새로운 활약을 기대하게 한다.

= 촬영은 모두 끝냈고 아마도 내년에 공개될 것 같다. CG가 많은 작품에서 연기해보는 것도 처음 겪어보는 환경이었고, 완성된 그림 속에서 내가 어떤 모습일지 상상하는 일이 꽤나 즐겁다.

관련영화

관련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