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Skip to contents]
HOME > Magazine > 칼럼 > 편집장이독자에게
[에디토리얼_주성철 편집장] 류성희 미술감독의 벌컨상 수상을 축하하며
주성철 2016-05-27

미국 AFI 유학 중이던 류성희 미술감독을 한국으로 돌아오게 만든 것은 바로 왕가위 감독이다. 무슨 얘기인가 하니, 유학을 끝내고 한국으로 돌아올 생각이 없었던 그녀 앞에 등장한 영화가 바로 왕가위의 <동사서독>(1994)이었다. 임청하가 아무 말 없이 칼을 차아아악 가르는 순간, 갑자기 눈물이 뚝뚝 흘렀다. 그때 류성희는 누군가의 부탁으로 한 웨스턴영화의 바를 작업하던 중이었다. 건맨들이 뒤엉키는 웨스턴 바를 만들고 있던 그때 봤던 한편의 아시아 무협영화가 그녀의 마음을 뒤흔든 것이다. 심지어 친구들을 집으로 초대해 <동사서독> 상영회를 열기도 했다. “서양 애들한테 지지 않으려고 밤새 연구해서 웨스턴 바를 멋지게 만들었지만 사실 그건 다 공부해서 하는 거고, 그냥 어느 순간 ‘내가 여기서 뭐하는 거지?’ 하는 생각이 들었다.” 호리병을 들고서 1인2역을 하며 어딘가 미친 것 같은 임청하의 행동도 심금을 울렸고, 그저 기억을 희미하게 없애준다는 취생몽사라는 술도 마셔보고 싶었다. “그래, 저거다 저거! 저게 영화지.” 이후 한국으로 돌아오게 된 류성희 미술감독이 <꽃섬>(2001), <피도 눈물도 없이>(2002), <살인의 추억>(2003), <올드보이>(2003)를 거치며 어떻게 성장해왔는지는 누구나 다 알 것이다. 그즈음 박찬욱, 김지운, 봉준호, 류승완 등의 한국영화들을 일컬어 ‘코리안 뉴 시네마’라고 부를 수 있다면 바로 류성희라고 하는 단 하나의 교집합이 있다.

그 세월을 지나 류성희 미술감독의 벌컨상 수상을 진심으로 축하한다. 그녀로 하여금 미국 땅을 떠나게 만들었던 <동사서독>의 미술감독이자 사실상 의상까지 책임지면서 왕가위의 영혼의 파트너라고 할 수 있는 장숙평은, 역시 왕가위의 <화양연화>(2000)로 칸국제영화제 기술상을 수상했다(아이처럼 펑펑 울던 양조위의 남우주연상 수상도 잊지 말자). 류성희 미술감독은 그 모습을 보면서 너무나 부러웠다고 했다. 영어영화를 만들어 아카데미 미술상을 타지 않는 한, 국내의 영화 미술상을 넘어 세계적인 무대에서 그 성취를 인정받을 수 있는 최고의 영예이기 때문이다. 존경하던 미술감독이 받은 그 상을 자신도 받게 된 것이다. 물론 탁월한 기술적 성취를 이룬 작품에 수여하는 벌컨상은 2003년에 만들어지긴 했으나, 그 이전에도 ‘Technical Grand Prize’라는 기술상의 이름으로 그 업적을 선정해왔다.

지난해 벌컨상 수상자는 <사울의 아들>(2015)의 사운드 디자이너 타마스 자니였다. 아마도 많은 이들이 고개를 끄덕일 것이다.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자면 아시아 최초로 호금전의 <협녀>(1971), 켄 러셀의 <말러>(1974), 롤랑 조페의 <미션>(1986), 장이머우의 <상하이 트라이어드>(1995)가 기술상을 수상했다. 그만큼 대단한 상이다. 게다가 참여한 스탭을 콕 집어 수상하는 경우도 그리 흔하지 않다. 퉁 쳐서 감독에게 주거나 공동 수상하는 경우도 많다, 장숙평도 크리스토퍼 도일, 마크 리핑빈 촬영감독과 공동으로 수상했다. 그래서 더 대단해 보인다. 그런데 당시 장숙평은 턱시도를 차려입은 채 왕가위와 함께 레드카펫도 걸었다. 개인사정이 있었겠으나 류성희 미술감독도 그랬으면 어땠을까 싶다. 기술 스탭이 감독, 배우, 제작자와 함께 어깨를 나란히 하며 칸의 레드카펫을 걷는 모습, 생각만 해도 근사하다.

PS. 6월4일(토) 오후 2시, 안양아트센터 수리홀에서 <씨네21> 창간 21주년 기념 토크콘서트를 연다. 정기구독자에 이어 5월26일부터는 일반독자에게도 신청 페이지를 열었다. 왜 안 오셨어요? 라는 말 듣지 않게 얼른얼른 신청해주시라!